민주당 김민기 의원 지적
박남춘, “인천, 지역상생발전기금 출연 제외해 달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는 지방소비세율이 인상돼도 그 효과를 받지 못해, 지방소비세 분배구조 변경 등을 정부에 요청해왔다. 15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도 이와 관련한 이야기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경기 용인을) 의원은 “지방소비세가 늘었음에도 인천시는 혜택을 못 받고 있다. 이참에 배분구조 변경 등을 논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국회의원이 15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지방소비세는 지방재정 확충을 목적으로 국세인 부가가치세 중 일부를 지방세로 이양해 지방정부에 분배하는 세금이다. 시ㆍ도별 소비지수에 지역별 가중치를 반영해 배분한다. 올해는 부가가치세 중 15%를 지방소비세로 배분했으며, 내년에는 21%로 인상된다. 2026년까지 50%로 늘리는 것이 정부 목표다.

수도권의 경우 비수도권보다 소비지수가 높기 때문에 가중치를 낮게 책정한다. 수도권 3개 광역시ㆍ도(서울시ㆍ경기도ㆍ인천시)의 가중치는 100이고, 비수도권 광역시ㆍ도는 200~300이다.

여기다 수도권은 분배받은 지방소비세의 35%를 지역상생발전기금으로 내놓아야한다. 지역상생발전기금은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재정 지원에 쓰인다.

결국, 인천은 소비지수에서 비수도권 지역과 별 차이가 없는데도 가중치를 적게 적용받고 지역상생발전기금까지 출연해야해 일종의 역차별을 받고 있다.

김민기 의원은 “지역상생발전기금은 계획대로라면 올해 만료해야하지만, 정부가 10년간 연장하는 안을 발의했고 결국 연장될 것이다”라고 한 뒤 “인천에는 굉장히 불리한 구조이며, 연장 안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분배구조를 바꿔야한다”고 지적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인천시 국감에서 의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제공ㆍ인천시)

이에 박남춘 인천시장은 “행정안전부에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재정 분배구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라며 “경제력과 소비지수에서 수도권 다른 지자체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에도 지역상생발전기금을 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또, “재정 분배구조를 당장 바꿀 수 없다면 10년 연장을 준비 중인 지역상생발전기금 출연에서 인천시를 제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