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다던 추가 분담금, 수백억대 요구”
조합 “추가 분담금은 모두 적법절차”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 계양방축택지지구 지역주택조합 사업 착공 지연으로 조합원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조합원 일부는 조합장을 못 믿겠다며, 총회를 열어 조합장을 새로 선출하겠다고 나섰다.

조합원 A씨에 따르면 계양방축택지지구 지역주택조합은 지난 2016년 4월 계양구 방축동 22번지 일원에 지하1층에 지상15층 규모로 조합원 497세대, 일반분양 49세대 등 546세대 규모 아파트를 짓기로 계획을 세우고 조합원을 모집했다.

A씨는 “국내 지역주택조합 중 조합원을 가장 빨리 모집해, 내 집 마련의 꿈이 보다 컸다”며 “지금은 국내에서 가장 진척이 안 되고 있는 지역주택조합 중 하나다. 조합장이 조합에 관심이 없어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하소연했다.

조합원을 모집하며 세운 계획대로라면, 2016년 말까지 완료했어야 하는 조합 설립인가와 사업계획 승인은 2017년 10월과 지난해 7월에나 이뤄졌다. 지역주택조합 사업계획 승인 인가도 올해 1월에야 완료됐다.

인천 계양방축택지지구 지역주택조합 '안심보장증서' (사진제공 인천 계양방축택지지구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이에 A씨는 “절차가 미뤄지는 것은 둘째 문제다. 안심보장증서까지 써가며 추가 분담금이 없다고 했지만, 지난해 잔여 토지 매입 등을 이유로 300억 원 브릿지 대출 승인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또 “올 4월엔 2차 총회를 열고 약 100억 원 추가 대출 승인도 통과됐다”라며 “공사도급단가에 포함돼있다던 발코니확장비 11억 원 추가 분담금도 요구했다. 집이 완공되기도 전에 추가 분담금으로 빚더미에 앉게 생겼다”고 말했다.

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조합원들은 조합원 총회를 열어 조합장 사퇴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원 총회를 열기 위해 조합원 동의가 필요해 오는 13일 계양구청에서 조합원 동의를 구하고 경과 과정을 설명하는 조합원 모임도 추진한다.

A씨는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조합원 총회를 열어 현재 조합장을 사퇴시키고 새로운 조합 집행부를 구성할 것이다”라며 “새로 구성한 집행부에서 그간 조합의 자료 공개 등을 요청해 그간 쓰인 추가 분담금 등 사업내역을 면밀히 살펴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안심보장증서를 작성한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300억 원 대출은 분양 당시 토지매입 비용보다 매입 시점 비용이 상승하면서 부득이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안심보장증서 건과 관련해 계양구청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으나 무혐의 받은 사안이며, 추가 분담금은 총회를 통해 적법 절차로 동의를 얻어 진행한 것이다”고 항변했다.

발코니확장비 관련 추가 분담금 관련해서도 “총회 안건으로 상정해 적법하게 이뤄진 절차이며, 당시 안건 심의 시 90%이상 동의한 사안인데 이제 와서 문제를 삼아 억울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