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에서 ‘건축물 철거’ 원안 가결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영종 트리엔날레‘ 건축물과 관련해 인천시에서 올린 철거 계획안이 인천시의회 상임위에서 원안 가결됐다.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11일 오전 제257회 임시회에서 인천시시 ‘2019년도 제4차 수시분 공유재단관리계획안’을 심의하면서 영종 트리엔날레 건축물 철거 계획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인천시 김광용 기획조절실장은 “영종 트리엔날레 건축물은 사용기간이 종료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토지반환 요청에 따른 토지 원상회복과 반환을 위해 건축물 철거공사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박수연 수석전문위원은 “이의 없음”이라고 검토 보고했다.

인천시의회 기횡행정위원회 노태손 의원이 '트리엔날레 철거 계획안'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사진 인천시의회 방송화면 갈무리)
노태손 의원에 답변하는 인천시 김광용 기획조정실장 (사진 인천시의회 방송화면 갈무리)

기획행정위 의원들 모두 특별한 이견이 없는 가운데, 노태손 의원이 나서서 김 실장에게 트리엔날레 철거 계획에 대해 부연 설명을 요청했다.

김 실장은 “LH가 지난해 7월 토지반환 요청에 따라 철거 계획을 세웠으며, 당초 영상 촬영 등의 목적으로 가설된 건축물로 현재는 임대 사용한 업체가 철수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 의원은 “영종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민 등이 연장을 요구한 것으로 아는데 갑자기 철거 결정을 내리는 바람에 많은 말들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철거를 결정하기 전에 주민들에게 왜 설명을 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LH 토지반환 요청은 현재 그 부지에 대한 개발계획이 있는 것으로 안다. 또, 영상단지와 관련해서는 영종도 을왕산에 관련 계획이 있다. 다만, 주민들의 요구를 들어주면 좋겠지만 시가 소유한 토지가 아니기 때문에 철거 계획에 대해서는 양해를 바란다”고 궁색한 답변을 했다.  

노 의원은 “앞으로 그와 비슷한 계획이 있으면 주민들에게 설명이 필요하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를 부탁한다”고 덧붙이고 질의응답을 마쳤다.

기획행정위원회는 이날 노 의원의 지적 말고는 특별한 이의 없이 시 계획안을 원안으로 가결했다.

<인천투데이>는 지난 2일 해당 건축물 철거와 관련해 관광자원으로 활용가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수백억 원의 시 자산을 철거하는 것은 ‘근시안적 행정’이라고 보도한 적이 있다.

최근까지 임차해 사용한 영상 촬영 업체와 영종 주민들은 해당 소식이 전해지나 임대 수익만 챙길 뿐 관광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활용방안을 그동안 내놓지 않은 시 정책을 비판했다.

해당 부지 개발 개획과 관련해 토지를 소유한 LH는 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하고 있을 뿐 아직까지도 구체적인 활용계획을 밝히고 있지 않다.

인천시 ‘영종 트리엔날레 건축물 철거 계획안’은 22일 열리는 제5차 본회의로 공이 넘어갔다.

영종 밀라노디자인시티 '트리엔날레' 건축물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