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혁신위, 10일 단기 혁신과제 7개 발표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청라?강화?영종 등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를 계기로 상수도 정책 개선과 미래발전시스템 구축을 위해 구성한 ‘상수도 혁신위원회’가 상수도 운영에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인천시 상수도 혁신위는 1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최초로 상수도 운영에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민관 협치 조례 제정 등 단기 혁신과제 7개를 발표했다.

10일 최계운 상수도혁신위원장이 '상수도혁신위원회 단기혁신 과제발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혁신위는 인천시청을 포함한 공기관부터 앞장서서 수돗물을 직접 음용하는 것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공공청사에 음수대를 설치하고 플라스틱 물병 사용을 억제하게 했다.

2020년부터 스마트폰으로 수돗물 정보를 공개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시민과 공급자가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사용 설명서를 작성해 보급하기로 했다.

특히 국내에서 최초로 수돗물 운영에 시민이 참여하는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수돗물 운영 민?관 거버넌스 조례’ 제정을 제안했다. 또 수돗물에 대한 시민 서비스 강화를 위해 워터코디, 워터닥터 등 운영도 제시했다.

상수도사업본부 조직혁신으로 책임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본부장 직급을 3급에서 2급으로 높이면서 2~3년 임기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상수도 요금체계 개편과 물 복지 개념 도입 ▲관로 내 체계적 관세척 실시와 평상시 유지관리 체계화 ▲상수도 관련 법규개선 방안 도출과 제안 ▲붉은 수돗물 사고지역 대책 강화 등을 제안했다.

앞서 인천시는 영종 주민대표를 포함한 주민단체 4명, 시민단체 3명, 대학교수 6명, 업계?연구기관 전문가 6명, 시의원 2명, 시 공무원 3명으로 지난 7월 말 혁신위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