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무원, 5월 적수사태부터 비상근무 지속 '피로 누적'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태풍 ‘링링’ 피해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피해 복구로 여념이 없는 가운데, 국회 국정감사 자료까지 준비하느라 벅찬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인천시 행정의 경우 지난 5월 수돗물 적수사태 발생 이후 비상체계를 수개월 지속하느라 피로감이 상당히 누적된 상태다.

국정감사 요구 자료 중 주요자료 돼지열병과 수돗물 적수사태 피해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시 공무원들의 피로가 가중하고 있다.

인천은 태풍 ‘링링’ 피해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까지 겹쳐 설상가상이다. 정부는 태풍 피해 복구를 위해 지난달 20일 강화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한 데 이어, 돼지열병 피해에 대해서도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태풍피해 복구로 여념이 없고, 강화도에서 발생한 돼지열병에 따른 예방적 살처분(4만3000여 마리 매몰) 지속적인 소독, 방역으로 숨돌릴 틈이 없을 정도이다. 시는 이런 가운데 국감을 준비하느라 경황이 없다.

시는 태풍 피해복구와 돼지열병 차단에 집중할 수 있게,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국감 연기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인천시에 대한 국감은 10월 15일이다. 7일 현재 국회 안행위가 시에 요구한 자료는 무려 319건에 달한다. 더불어민주당이 193건으로 가장 많았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각각 62건과 64건으로 뒤를 이었다.

주요 요청 자료는 수돗물 적수 사태, 아프리카돼지열병, 지역화폐 인천e음카드, 공공기관 채용실태, 인천의료원, 지하도상가, 교통정책, 지역주도 일자리 등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