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해상매립지 조성반대 시민청원에 ‘계획없다’ 답해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송도 인천신항 인근에 해상쓰레기매립지 조성계획이 없다는 뜻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시는 6일 온라인 시민청원에 답하면서 ‘인천 신항에 해상매립지를 조성할 계획이 없다’고 못 박았다.

송도 해상매립지는 해양수산부 연구용역에서 부각했다. 해양수산부 연구개발 사업으로 2016년 5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의뢰해 ‘폐기물 해상최종처리 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했다.

해당 결과에 따르면 인천 신항이 폐기물 해상처분장 시범사업 적지 후보지로 검토됐다. 여기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올해 상반기 해상매립지 선진지인 일본 요코하마를 비교 시찰하면서 송도 해상매립지 의혹이 더욱 불거졌다.

인천시는 이미 지난 6월 27일과 7월 2일 두벌에 걸쳐 인천신항에 폐기물 해상 매립지 조성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허종식 시 정무부시장이 2019년 7월 2일 오전 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정부가 차기 수도권매립지로 송도 신항 매립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한 시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ㆍ인천시)

그러나 송도 주민들은 의혹을 거두지 않고 ‘LNG인수기지 인근 해상쓰레기 매립지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을 선언해달라’며 청원을 제기하자, 시는 다시 한 번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해당 청원은 시민 2500여명이 공감했다. 규정상 시의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 요건은 3000명 이상 공감이다. 시는 이미 계획이 없다고 밝혔음에도 우려가 사그라지지 않자 3000명이 되지 않더라도 청원에 답변하고 재차 ‘매립지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시는 “해양수산부 연구용역은 인천시와 어떠한 사전협의나 논의 없이 진행한 것이다”며 송도 인천신항에 매립지 조성계획이 없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시는 또한 “선진 폐기물관리정책 시찰 목적으로 일본 요코하마 등을 방문하였으나, 이는 해상매립지 조성과 무관하다”고 일축했다.

시는 이어서 사업추진 주체(4자, 인천시ㆍ경기도ㆍ서울시ㆍ환경부) 간 이견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수도권 대체매립지 조성사업에 대해서는 “현재 3-1공구를 끝으로 수도권 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고, 인천시만의 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인구증가와 생활 양식 변화로 해마다 증가하는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해 자원순환 체계의 방식과 사고체계의 틀을 전환하는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실제로 시는 2025년 사용종료를 못 박고 2025년 이후부턴 수도권 쓰레기는 각 지자체별로 처리해야 한다는 정책 결정을 내리고, 인천만의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인천시 공론화위원회 1호 의제로 선정한 뒤, 시민 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시는 공론화위원회 1호 안건 선정에 앞서 지난 8월에 발주한 자체 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을 내년 8월에 끝내고, 내년 초 입지 후보지를 발표한 뒤 연말까지는 입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