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지 않은 절차로 공사ㆍ협력사 친인척 44명 채용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지역지부, 비판 성명 발표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감사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기관 다섯 곳을 대상으로 한 ‘비정규직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 관리실태 감사’ 결과를 9월 30일 발표, “인천공항공사와 협력사가 공정하지 않고 투명하지 않은 과정으로 정규직을 채용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인천공항공사가 2017년 12월 정규직으로 전환한 채용인원 3604명의 서류ㆍ면접심사표가 없거나 폐기돼 채용 공정성을 확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인천공항공사는 제2여객터미널 운영인력 등, 협력사가 직원을 채용하는 데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채용절차를 지켜야하나, 채용 과정을 비공개로 진행하거나 인천공항공사 임직원과 협력사 간부급 직원으로만 구성한 심사위원회 면접으로 공사 임직원ㆍ협력사 직원 친인척 44명이 합격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감사원은 “공사 임직원과 협력사 관리자급 직원의 친인척 정규직 전환 시에는 다른 전환 채용 대상자보다 엄격한 평가절차를 진행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한 뒤, “협력사가 채용하는 직원에 공개경쟁채용제도를 도입하고, 외부위원 위촉 등 협력사 직원 채용의 공정성을 확보하라”고 통보했다.

인천공항지부 농성천막.(자료사진)

같은 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지역지부(이하 공항지부)는 인천공항공사의 불공정한 채용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항지부는 “감사원 감사 결과 자료를 보면, 자유한국당ㆍ<조선일보> 등이 주장한 공항지부의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고, 오히려 협력사와 공사 정규직 직원의 친인척이 입사한 사례가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5월 12일 ‘인천공항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선언했으나, 그 이후에도 노동자 3800여 명과 용역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공항지부는 용역계약을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공항지부는 “열악한 노동환경 때문에 정규직 전환자 3600여 명 중 작년 11월 기준 22%인 800명이 퇴사했다”며 공항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한편, <인천투데이>는 30일 인천공항공사에 이와 관련한 답변을 요청했으나, 인천공항공사는 현재까지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