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링링’ 피해에 ‘돼지열병’까지 겹쳐 설상가상
농가 신청받아 단계적 살처분… 희망수매가 보상 반영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모든 사육돼지를 살처분키로 결정한 인천 강화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인천시, 강화군은 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강화군에 소재한 모든 농가의 돼지를 살처분키 결정했다. 강화군 사육돼지는 무려 3만8000여 마리에 달한다.

인천시는 정부가 방역 차단과 소독, 살처분 등을 위해 특별교부세를 지원키로 했고, 특별재난지역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강화군 가축방역심의회.(제공 강화군)

강화군은 태풍 ‘링링’으로 피해가 심각해 정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돼지열병까지 확산하면서 피해가 심각해 행정안전부가 추가 지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특별재난지역 검토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농림축산식품부, 인천시(군구 포함)와 영상회의로 주재한 ‘범정부 ASF 방역대책회’ 때 나왔다.

이낙연 총리는 영상회의 전날인 27일 농식품부와 인천시가 저녁에 강화군 돼지를 전량 살처분키로 결정하고 난 뒤, 당일 밤 9시께 예고 없이 강화군 방역 현장을 점검했다.

이 총리는 강화군 내 거점 소독시설 등을 점검하고 철저한 방역과 소독을 당부했다. 그리고 이 총리는 28일 오전 다시 돼지열병이 끝날 때까지 소독과 방역을 계속 실시하고, 인접 시군 전파하는 것을 막아달라고 지휘했다.

이 총리는 사람과 짐승, 곤충, 지하수 등 지하수 등 생각지 못한 전염경로 있을 수 있음을 강조하며 철저한 방역을 당부했다. 아울러 수질검사를 철저히 해달라고 했고, 국내외 전문가를 총동원해 방역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특별조치로 강화도 돼지를 전량 살처분하게 된 만큼, 사전 살처분 대상 농가에게 희망수매가를 보상하고, 방역과 살처분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 만큼 특별교부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는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검토할 시기라고 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돼지열병이 발생한 강화군과 김포시 간 바닷길 가까운 지역 방역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고, 특별조치에 따른 살처분 농가에는 100% 보상하겠다고 부연했다.

인천 강화군 돼지열병 확진 판정 지역과 반경 3km 이내 지역.

한편, 인천시와 강화군은 2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강화군 내 모든 돼지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 전체 돼지(4만3100여 마리)의 약 88%가 강화 지역에 밀집되어 있고, 강화 사육두수는 3만8000여 마리이다. 시와 농림식품부는 돼지열병 차단을 위한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100% 보상키로 했다.

시는 단계적 살처분에 따른 용역업체 장비임차료와 인건비 등 차단방역 활동에 필요한 예산 약 90억 원 국비 지원을 정부에 건의했고, 농식품부와 행정안전부는 빠른시일 내 특별교부금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시와 강화군은 예방적 살처분과 관련해 발생 농가 인접 지역 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신청 농가를 접수해 우선 진행하며, 나머지 돼지농가들은 설득과 협조를 구해 전 농가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작업 종료 후 조성된 매몰지는 지속해서 점검해 지반 압력으로 이한 저장조 이동 여부, 누수와 파손 여부 등을 철저히 관리하고, 매몰지 근처는 소독과 방제를 집중해 오염원이 외부 유출하는 것을 차단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