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28일 범정부 방역대책회의 주재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오전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인천시, 강화군 등과 함께 ‘범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고 방역 대책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농식품부와 인천시에 지속적이고 철저한 소독과 방역을 주문하고, 특히 인접 지역으로 전파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또 행정안전부에는 특별교부금 지급과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를 요청했다.

강화군 가축방역심의회.(제공 강화군)

정부는 이날 앞서 지난 27일 저녁 인천시와 강화군,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강화군 내 모든 돼지를 살처분하겠다고 의견을 모은 결정을 최종 확정하고,  순차적으로 살처분하고 강화 외 돼지농장 방역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27일 “돼지열병 확진 농장 9곳 중 5곳이 강화군 소재로, 전파정도가 심각하다고 판단, 국가위기 사전예방 차원에서 강화군 내 모든 돼지를 살처분 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인천 내 사육중인 돼지의 88%가량인 3만8000마리가 살처분 된다. 강화군 관계자는 살처분 완료시점에 대해 일주일 이상이 걸릴 것이라 전망했다.

시는 돼지열병 발생농장, 인접 농장 순으로 살처분을 실시하고, 전 농장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농장 다섯 곳 외에도 예방을 위해 살처분을 신청하면 정부와 시는 100%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또 정부에 살처분 농장 보상금액과 살처분에 필요한 인건비, 차단방역 활동에 필요한 예산 약 90억 원 국비지원을 건의했으며, 농식품부와 행안부는 긍정적으로 검토한 뒤  빠른 시일 내 특별교부세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강화군 외 돼지농가 소재한 지역에 대해 ▲주민 왕래가 잦은 농장에 철저히 출입을 통제할 것(남동구) ▲농장초소 앞 생석회를 충분히 살포할 것(서구·계양구) 등을 지시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축산업 운영방식 전면 재검토를 언급하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