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온 몸으로 막고 동구 정치인 주민소환 할 것"
'안전 발언' 강원모 인천시의원에 공개토론 요청도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수소연료발전소 건설 사업이 철회될 때까지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비대위는 19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연료전지의 10월 공사 재개 발표를 규탄하며 이처럼 밝혔다. 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현안이 있는 지역의 대책위와 함께 전국조직을 결성해 활동하고 동구 정치인들에 대한 주민소환을 할 것을 예고했다.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대위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현안이 있는 지역의 대책위와 함께 전국조직을 결성해 활동하고 동구 정치인들에 대한 주민소환을 예고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에서 “전국에 운영 중인 수소연료발전소 중 환경영향평가를 받은 곳은 단 한 곳도 없다”며 정부의 졸속적인 발전사업 허가 절차에 문제를 제기했다. 아울러 “동구를 비롯해 국내 각지에서 갈등이 벌어지지만, 정부는 묵묵부답이다. 절차적 정당성이 없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은 주민들에게 동의를 받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또 “동구 주민들이 발전소 백지화를 주장해오다 한발 양보해 수소연료발전소 안전·환경 검증을 합의했지만, 3개월째 발전소에 대한 검증을 담당할 용역기관을 선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아직 기술개발 단계라 안전성 검증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이 모두 어려움을 토로하는 게 냉정한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수소연료발전소 건립이 국책사업인 만큼 안전검증을 정부가 직접 나서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정부는 모두 외면하고 무책임한 행태를 보였다”며 “온 몸을 던져서라도 공사 강행을 막을 것”이라 선포했다.

동구에서 초등학생을 키우는 강미영 비대위 공동대표는 발언에서 “동구는 아동친화도시를 만든다고 해놓고 위험한 수소발전소를 학교 앞에 짓도록 놔뒀다”며 “아이들이 뛰놀고 공부하며 재능을 발휘하도록 교육시설을 더 지어도 모자란 데 수소발전소가 웬 말이냐”고 비판했다.

조정심 비대위 공동대표는 “위험이 없는 태양열 발전소도 미관을 이유로 법적으로 주거지와 이격 거리를 규정한다”며 “하물며 안전검증이 되지 않은 수소발전소를 학교 앞에 짓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수소발전소 관련 강원모(민주, 남동4) 의원의 발언 논란과 관련해 “강 의원은 수소발전소를 남동구에 유치하겠다는 말도 없이 함부로 망언을 내뱉은 것을 부끄러운 줄 알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천시·동구·비대위 간 3자 회의 개최를 요청하는 공문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또한 강원모 의원에게도 수소발전소 안전성과 관련해 공개토론을 요청하는 공문을 전달했다.

비대위는 향후 이달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 수소연료발전소 관련 대책위와 함께 정부의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이후 논의를 거쳐 10월 중으로 전국단위의 청와대 앞 집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