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시민단체와 주민조직에 항의방문단 참여 제안 … 여야 정치권에 재 촉구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인천 정치권에 환경부장관 항의방문 주선에 나서달라고 재촉구했다. 또한 지역시민사회단체와 주민조직에 항의방문단을 확대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인천경실련과 (사)인천시서구발전협의회가 지난달 29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환경부의 수도권매립지 영구화 획책 규탄과 중단 촉구를 위한 인천시민 환경부장관 항의방문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경실련은 19일 논평을 내고 “환경부가 아직도 기존 수도권매립지의 영구 사용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해 이를 규탄하고 영구 사용 중단을 촉구하는 광범위한 ‘인천시민, 환경부 항의 방문단’을 구성하고자 한다”며 “환경 정의 실현과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을 지키려는 시민들의 열망이 환경부장관 항의 방문 참여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천시민들의 투혼이 이러한데 여야 정치권이 가만있어야 되겠는가, 8월 말 환경부 항의방문 주선 요청에 여전히 화답이 없는 신동근(서구을, 더불어민주당), 이학재(서구갑, 자유한국당), 이정미(환경노동위, 정의당) 의원에게 다시 분발을 촉구한다”며 “오늘부터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주민 조직에 항의방문단 참여를 제안하는 운동에 본격 돌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박남춘 인천시장은 확대간부회의에서 인천만 사용하는 자체매립지 조성 추진을 본격화했다. 정부의 지원 없이는 서울·경기·인천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도권쓰레기매립지의 대체매립지 조성이 어렵다고 보고 자체매립지를 찾기로 한 것이다.

시는 우선 이달 안에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기구’를 구성하고, 10개 군?구와 공동으로 자체매립지추진단을 구성한 뒤 ‘시 공론화위원회’ 1호 안건으로 상정해 시민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인천경실련은 “자체매립지 추진 일정까지 검토한 것을 보면 그동안 시의 요구에도 환경부 태도는 변화가 없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며 “이제 인천시민들과 여야 정치권이 나서야 할 때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