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일본 경제침략 극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정부가 스마트산업단지로 선정한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 내 소재ㆍ부품ㆍ장비(이하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 구축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인천시와 진행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남동산단이 스마트산단으로 변화를 도모할 수 있게 지원해야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제공ㆍ인천시)

시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남동산단 스마트산단 내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 구축에 지원을 요청했다.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는 남동산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재ㆍ 부품ㆍ장비산업 특화를 위한 지원센터다.

시는 인천에 국내 유일 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와 한ㆍ러 혁신센터(러시아 원천기술과 한국의 제조업을 융합해 신산업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소속)가 소재한 이점을 살려 남동공단의 소재ㆍ부품ㆍ장비산업을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2022년까지 290억 원(2020년 100억, 2021년 100억, 2022년 90억 원)을 반영해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를 남동산단 또는 송도국제도시에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장동과 사무동(6600㎡) 등 시설을 구축하는 데 150억 원, 시범 제품을 제작ㆍ생산하는 데 118억 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나머지 22억 원은 기술 고도화로 재활용과 대체 저감, 고부가가치 소재화, 원천기술 확보 지원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시는 남동산단이 스마트산단으로 선정된 데다, 일본 수출규제 이후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잇따라 남동공간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기술 대응전략을 모색한 것을 감안해, 남동산단이 일본 수출규제에 맞선 기술 자립의 최적지라고 판단하고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 구축을 준비했다.

시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해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8월 5일 구성했고, 민주당은 남동공단에서 두 번(8월 27일, 9월 4일)에 걸쳐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었다.

남동공단 입주기업 수는 2018년 12월 기준 6685개이고 고용인원은 약 10만5000명이다. 일본의 수출규제 전략물자(944개)를 수입하는 인천지역 업체는 247개로 파악됐다.

시는 인천에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가 들어서면 신기술을 활용한 신산업 창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했는데, 이해찬 대표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히며 청신호가 켜졌다.

이해찬 대표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남동산단이 스마트산단으로 변화를 도모할 수 있게 지원해야한다”며 “남동산단 대부분이 부품ㆍ소재 산업으로, 일본의 경제침략 극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집중 육성할 수 있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는 스마트산단 사업의 연장선

시가 구상한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는 스마트산단 사업의 연장선에 있다. 스마트산단 조성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 기술을 산업현장에 적용해 제조 혁신과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스마트산단은 개별 기업의 혁신을 넘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산단 내 기업 간 데이터를 연결ㆍ공유하고, 업종별 가치사슬로 묶인 기업들이 서로 연계해 스마트화하는 산단이다.

스마트산단 선정 당시 남동산단은 ▲공항ㆍ항만ㆍ고속도로ㆍ도시철도망이 동시에 갖춰진 최적의 광역교통망 ▲대학ㆍ연구기관 등 풍부한 산ㆍ학ㆍ연 협력 인프라 ▲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구축 플랫폼 활용과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 등 첨단산업과 연계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남동산단에 스마트 공장과 제조 데이터센터, 통합물류시스템을 구축해 제조 혁신을 이루고, 노동자통합복지센터와 스마트 편의시설 등을 건립해 노동환경을 개선할 계획인데, 이와 더불어 소ㆍ부ㆍ장 실증화지원센터를 구축해 소재ㆍ 부품ㆍ장비산업에서 신기술 자립을 꾀하고 신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