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중로ㆍ중봉대로ㆍ염전로 일대 공업지역

[인천투데이 이승희 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허인환)가 주민들의 건강권과 생활권을 보호하기 위해 관내 공업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가로숲길 조성에 나선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가로숲길 조성 대상 지역인 동구 인중로. 도로 오른쪽 동국제강.(사진제공ㆍ동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국가가 시행하는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사업 대상에 동구 인중로 일대 공업지역이 선정됐다. 사업비는 국비 6억 원과 시비 3억 원, 구비 3억 원을 합해 12억 원이다.

동구는 화수동ㆍ송현동ㆍ송림동 주택가에 인접한 공업지대에 산림청 고시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가 높은 가로수를 추가 식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실시설계를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이다.

동구에 따르면, 도심에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하면 미세먼지(초미세먼지)를 30~40%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여름 한낮 평균 기온을 3~7도 낮추고 습도는 9~23% 높여 도시 열섬 완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또한 자동차 소음을 70~80%까지 줄이며, 나무 한 그루 당 연간 2.5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1.8톤의 산소를 방출해 대기 정화에도 큰 효과가 있다.

동구는 “내년에 기존 공업지역을 비롯해 대로변 보도 등 미세먼지 발생원을 조사해 미세먼지 차단 숲길 조성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