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도원주민대책위 13회 위령제… “조금이나마 명예회복”
군 당국도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행사에 원주민 초청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한국전쟁 월미도 폭격 희생자 69주기 위령제가 월미공원에서 열렸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위령제는 인천상륙작전으로 피해를 입은 월미도 원주민을 지원하는 조례안이 통과된 후 첫 위령제라 의미가 남달랐다.

위령제에 참석한 유가족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희생자들의 명예를 조금이나마 회복한 것 같아 올해 위령제는 그나마 마음이 편합니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월미도원주민귀향대책위원회는 8일 월미공원에서 월미도 폭격 희생자를 추모하는 13회 위령제를 지냈다.

월미도 민간인 폭격 희생자 위령제는 한국전쟁 당시 유엔군의 인천상륙작전으로 피해를 입은 월미도 원주민들의 넋을 기리는 위령제이다.

폭격은 69년이 지났지만 위령제가 13회인 것은 냉전과 분단이데올로기에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기 때문인데, 올해는 인천시의회가 피해를 입은 원주민을 지원하는 조례를 통과시킴으로써 희생자와 그 유족에게 남다른 위령제였다.

한국전쟁 때 유엔군은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으로 38선 이남에 진출한 북한 인민군을 몰아냈다. 인천상륙작전을 앞두고 미군은 유엔군이 기습당할 수 있다며 항공기로 월미도 전역을 무차별 폭격했다.

이때 민간인들이 희생됐다. 희생자 유가족들에 따르면 원주민들은 폭격을 피해 육지와 연결된 다리 쪽 갯벌로 피신했는데, 미군 항공기는 이들에게도 기총소사를 가했다.

월미도 원주민들은 당시 희생된 이웃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위령제를 열고 있다. 희생자들의 슬픔은 여전하지만, 올해 위령제는 희생자 지원 인천시조례가 최근 통과됐기 때문에 감회가 남다르다.

희생자 지원은 69년 만의 일로, 월미도 원주민 귀향 대책위원회는 희생자들과 월미도 원주민의 명예가 일부 회복됐다며 반겼다.

이날 위령제는 김용수 월미도 유족대책위 위원의 시 낭송과 각계 대표의 추도사와 격려사, 분향과 헌화 순으로 진행됐다. 대책위는 마지막으로 수왕가름(죽은 사람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무당이 굿을 하는 일) 굿을 올려 희생자의 넋을 위로했다.

희생은 폭격의 또 다른 이름이다. 위령제가 열릴 즈음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행사가 성대하게 펼쳐지기 때문에, 월미도 원주민 희생자들의 설움은 더했다. 희생자들은 인천상륙작전에 가려 배제됐고, 사과나 위로는 없었다.

그러나 올해부턴 달라졌다. 위령제 전에 시 지원조례가 통과됐고,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 행사를 주최하는 해군 등은 월미도 원주민들을 공식 초청했다. 태풍으로 7일 전승 행사는 무산 됐지만 월미도원주민대책위는 처음 초청을 받았다는 점에서 뜻깊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지난 6일 본회의 때 ‘인천광역시 과거사 피해주민 귀향지원을 위한 생활안정 지원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조례의 골자는 미군 폭격으로 희생된 월미도 민간인들에 대한 보상이다. 한국전쟁 당시 월미도 가구수는 45세대 였으나 현재 생존자는 30여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조례안은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의 권고사항에 따라 피해주민 중 인천시민의 생활안정과 복지를 도모하기 위해 제정됐다. 조례안은 ▲과거사 피해주민 정의 ▲피해주민 지원 심의위원회 운영 ▲지원금 지급 대상?청구 등을 담고 있다.

한국전쟁 당시 피해를 입은 원주민는 70~80가구 정도인데, 정부가 피해주민 선정 기준을 2008년 과거사정리위원회에 귀향을 청원한 37명으로 정했다. 조례안 통과로 피해주민은 1인당 약 250만 원씩 지원받게 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