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호 인천시의원, 25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서 5분 발언

[인천투데이 정양지 기자] 6일 열린 제256회 인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일제강점기 잔재인 공무원 직급 명칭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신은호(민주,부평1) 의원은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시작하며 “일본식 지명과 제도적 용어 등 아직도 곳곳에 얼룩진 일제 잔재를 정리해야 된다고 생각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아베 정부의 경제보복에 맞서 국민들이 하나가 돼 불매운동을 펼치는 이 시점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며 “생활에 깊이 스며든 일제 잔재를 하나씩 청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6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5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신은호 의원이 공무원 직급 명칭 변경을 제안하고 있다.(시의회 방송 갈무리)

특히 신 의원은 공무원 직급을 예로 들며 “헌법이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로 명시한 공무원의 직급 대부분은 일제강점기에 사용된 명칭”이라고 말했다.

공무원 직급은 이사관, 서기관, 사무관, 주사, 서기 등으로 나뉜다. 이 중 2급에 해당하는 ‘이사관’과 4급 ‘서기관’은 을사조약 이후 일제가 설치한 한국통감부와 총독부의 관직명이다. 또, 사무관, 주사, 서기 등 다른 명칭들도 갑오개혁 때 일본식 관제를 모방해 만들어졌다.

신 의원은 “이렇게 만들어진 명칭들이 아직까지 사용되는 것은 민족 정체성을 망각한 처사”라며 “3?1운동 100주년과 광복 74주년이 부끄럽지 않도록 사회에 광범위하게 퍼진 일제 잔재를 청산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중앙정부에서 풀어야 할 과제긴 하지만, 인천시도 지명, 조례, 친일 교가 등 작은 것부터 하나씩 바꿔나갈 수 있다”며 “박남춘 인천시장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앞장서 일제 잔재를 없앨 수 있는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야 한다”고 주창했다.

한편, 공무원 명칭을 바꾸려는 움직임은 다른 지역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 7월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 등에 공무원 직급 명칭 근거법령인 ‘(지방)공무원 임용령’이 개정될 수 있도록 건의하겠다”고 밝혔으며 자체적으로 새 명칭을 공모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