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이사장 선출에 정치색 일체 배제 방침"
의견수렴ㆍ견제 위한 ‘시민문화협의회’ 신설

[인천투데이 정양지 기자] 인천문화재단(이하 재단) 독립성이 대폭 강화된다. 재단 이사장 선출에 인천시가 개입하지 않고 정치색을 일체 배제할 방침이다.

재단 혁신위원회는 8월 29일 지난 6개월간 회의 12차례를 진행한 끝에 최종 혁신안을 내놨다.

인천문화재단 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조인권 인천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이 8월 29일 시청에서 ‘인천문화재단 혁신안’을 설명하고 있다.

조인권 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혁신위를 운영하면서 안건을 판단할 때 어느 한 쪽의 의견에 치우치지 않기 위해 만장일치제로 회의를 진행했다”며 “위원들이 서로 상대방의 예술장르를 이해하고 당면 과제를 터놓고 논의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조 국장은 혁신안 구성 배경에 대해 “재단 소수 인사를 중심으로 정책이나 예산이 집중돼있었고, 이걸 개선하기에는 시가 재단에 너무 깊숙이 관여하고 있었다. 또, 조직 안에서 직원과 간부 사이 소통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 과정이 악순환으로 반복돼 다른 문화예술인이나 시민들과 단절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재단 혁신안은 크게 ▲재단 독립성 확보 ▲조직문화 혁신 ▲시민사회와 공감 등, 세 가지 틀로 나뉜다.

먼저, 재단 대표이사 선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표이사 추천위원회 구성원을 7명에서 9명으로 늘리고 추천위에 재단 직원과 시민도 참여할 수 있게 했다. 후보자 공개 시기와 방법은 추천위에 일임하되 추천 사유와 평가기준, 심사과정 등을 공개하기로 했다.

당연직 이사장이었던 시장의 권한도 축소된다. 조 국장은 “박남춘 시장이 재단 독립성을 위해 ‘시장이 당연직으로 이사장을 맡는 걸 없앨 용의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며 “요지는 재단 (대표이사의) 권한과 책임으로 재단을 운영하고, 시는 관여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재단이 사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재정 독립에도 힘쓴다. 시 출연금은 인건비와 운영경비로, 수익금은 재단 자체 사업을 발굴하는 데 사용하기로 했다.

조 국장은 “재단 안에서 ‘한번 본부장이면 10년 동안 본부장이다’라는 말이 오갈 정도로 조직 내 관료화가 과도하게 형성되는 등, 간부와 직원 간 소통구조에 문제점이 많았다”며 “비민주적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가장 큰 변화는 ‘시민문화협의회’와 ‘기획협력 태스크포스(T/F)’ 신설이다. 시민문화협의회는 재단의 소통창구 역할을 맡아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재단을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자문기구다. 기획협력T/F는 시민문화협의회의 의견을 받아 재단 내부 업무ㆍ운영 방식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시민사회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현장 소통에도 힘쓴다. 시는 문화포럼, 재단은 시민문화협의회, 인천아트플랫폼은 입주 작가와 지역 문화예술인으로 구성된 운영협의체로 소통과 협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조 국장은 “지난 6개월간 혁신위가 재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했다. 이제 세부 사항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은 재단이 풀어가야할 숙제다”라며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조직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구체적인 안을 만들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재단이 혁신안을 수행할 수 있게 관련법 재ㆍ개정이나 예산 조정 등 최대한의 행정적 지원을 약속한다”라며 “(재단이)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지역문화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힘쓰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