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무더기ㆍ자루 등 공사 잔해 그대로 노출
사업 종료 후 1년 반, 갯벌 생태 복원 의문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가톨릭환경연대와 인천녹색연합이 강화 동검도 갯벌생태복원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해당 기관 감사를 촉구했다.

해양수산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예산 50억 원을 들여 동검도 갯벌생태복원사업을 추진했다. 강화도와 동검도를 연결하는 제방이 물길을 막아 갯벌 생태계에 문제가 발생했다.

제방 전체 길이 300m에서 약 149m 구간에 다리를 세워 바닷물이 통하게 만들어 갯벌을 복원하겠다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다. 2015년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한 후 2017년 12월 말에 준공했다.

돌무더기와 공사 중 사용한 자루.(사진제공ㆍ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그런데 제방 절반 정도 구간을 허물고 다리를 세우면서 생긴 돌무더기, 공사 장비를 들이기 위해 가벽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유입된 토사와 자루가 그대로 방치 돼 있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다리를 세우는 공사라면 상관없지만, 갯벌 복원이 목적인 사업이라면 이렇게 둬선 안 된다”며 “사업이 종료된 2017년부터 1년 반 정도 지났는데 변한 게 아무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해수 유입을 원활하게 해 갯벌을 복원하는 게 목적이라면 제방 전체를 다리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톨릭환경연대와 인천녹색연합은 ▲사업 전반 감사 실시 ▲해양수산부의 국내 갯벌 복원사업 실태조사 ▲돌무더기ㆍ자루를 제거하고 남은 제방도 다리로 교체하는 등, 제대로 된 갯벌 복원사업 추진 ▲갯벌 복원과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강화 동검도 갯벌복원사업 위치도.(사진제공ㆍ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이와 관련해 강화군 관계자는 “돌ㆍ자루 등은 9월 중으로 철거할 예정”이라며 “원래 제방 때문에 8m 깊이까지 암반이나 돌이 있는 곳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공사 도중에 갯벌에 묻힌 자루들이 해수가 유입되면서 흙이 깎여 노출된 것이다”라며 “2017년 사업 종료 이후 3년 동안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사업 종료 후 모니터링은 강화군이 담당하는 부분이다. 제방 150m 구간만 다리를 세운 것은 예산 문제 때문”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시ㆍ모도 갯벌 복원사업도 원래 예산 70억 원이 너무 적어 220억 원으로 늘린 상태”라고 말했다.

올해 2월 기준 해양수산부 ‘갯벌복원사업 추진 현황’에서 강화 동검도 갯벌복원사업은 ‘완료’된 것으로 나온다.

한편, 동검도 갯벌복원사업으로 세운 다리 폭이 다리와 연결된 제방 폭과 달라 사고가 날 위험성이 높다. 강화군 도로과 관계자는 “동검도 안쪽 다리는 정비사업 중이다. 제방과 다리가 연결된 구간은 2차 정비 사업으로 개선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