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자 협의 중단, 전처리 시설 계획안 승인은 영구화 꼼수”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의 폐기물 전(前) 처리시설 건립 내용을 담은 환경관리계획을 승인하고 4자 협의를 중단하자, 인천지역 단체들이 수도권매립지 '영구화 꼼수'라며 환경부 항의방문을 예고했다.

인천경실련과 (사)인천시서구발전협의회가 29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환경부의 수도권매립지 영구화 획책 규탄과 중단 촉구를 위한 인천시민 환경부장관 항의방문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서구지역 주민단체인 (사)인천시서구발전협의회는 29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환경부의 수도권매립지 영구화 획책 규탄과 중단 촉구를 위한 인천시민 환경부장관 항의방문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단체들은 “환경부가 기존 수도권매립지를 영구적으로 사용하겠다는 추악한 의도를 하나둘 드러내고 있다”며 “우선 수도권 공동사용 대체매립지 조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환경부·인천시·경기도·서울시 등의 4자 회의를 일방적으로 무기한 연기했고, 시민들이 극렬하게 반대하는 생활폐기물 소각과 건설폐기물 선별을 위한 전처리시설 설치 사업이 담긴 ‘6차 수도권매립지 환경관리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4자 협의체에서 합의했던 ‘대체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로 몰고 가서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의 최대 15%(106만㎡) 범위 내에서 추가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명분을 쌓으려는 속셈이고 수도권매립지 영구화를 위한 꼼수”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민들과 ‘인천시민 환경부장관 항의 방문단’을 구성해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라며 “대체매립지 확보가 늦어지면 쓰레기 대란 우려가 현실이 될 것이기에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4자 회의를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추석 전 지역 국회의원들을 통해 환경부장관과의 면담 자리를 마련하고 강력하게 항의할 예정이다.

한편, SL공사는 환경부가 승인한 환경관리계획은 인천·경기·서울 등 3개 시·도가 반대하면 변경될 수도 있어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