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대회의 “교육감이 직접 교섭에 나서라”
‘9월 교육청 집단농성, 10월 2차 총파업’ 예고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가 전국 연대회의와 교육당국 간 집단교섭 결렬과 관련해 교육당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인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집단교섭 결렬과 관련해 교육당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인천 연대회의는 29일 오전 11시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청에 교섭 파행의 책임을 묻고 교육감이 직접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인천 연대회의는 “7월에 10만 조합원이 참가한 총파업을 벌인 지 50여 일이 지났지만, 총파업 이후 진행한 5차례 교섭에서 정부와 교육청의 성실 교섭 약속은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교육당국은 비정규직 차별을 해소하고 공정임금제 공약을 이행할 의지가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전국 연대회의는 지난 4월에 기본급ㆍ근속수당ㆍ명절휴가비ㆍ정기상여금 등을 의제로 교육부와 17개 시ㆍ도교육청에 임금협상을 위한 교섭을 요구했다. 이후 7월까지 절차 협의를 포함해 10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했으나 최종 결렬됐다.

이에 전국 연대회의는 기본급 6.24% 인상, 정규직과 차별 해소 등을 요구하며 7월 3~5일 총파업을 벌였다. 총파업 직후 교섭이 재개됐으나 교육부의 실무교섭 참여 거부로 교섭은 난항을 겪었다.

7월 16일 열린 1차 본교섭에서 교육당국은 총파업 전과 동일한 ‘기본급 1.8% 인상’을 제시해 교섭은 결국 결렬됐다. 8월 들어 다시 3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했으나 교육당국의 의견은 달라지지 않았다.

인천 연대회의는 “실무교섭 과정에서 시교육청 관계자가 ‘학교비정규직 월급이 일하는 것에 비해 적지 않다’는 발언을 했다”며 “발언 당사자는 교섭위원에서 사퇴하고 교육감이 직접 교섭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인천 연대회의는 “교섭 파행이 계속된다면 다시 총파업을 할 것”이라며 “반드시 공정임금제를 쟁취하고 교육공무직 법제화로 진짜 정규직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 연대회의는 9월 중으로 17개 시ㆍ도교육청 앞에서 집단농성을 진행하고 10월 에 2차 총파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