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집회자유 보장하라 ”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시 인권위원회는 '제2회 인천퀴어문화축제'의 성공 개최을 기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8월 31일 오전 11시부터 인천시 부평구 부평역 북광장 일대에서 제2회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28일 성명을 통해 “일상을 혐오와 차별 속에서 사는 성 소수자들이 1년에 하루 자신의 존재를 세상에 드러내며 자긍심을 고취하는 날이 퀴어축제”라고 밝혔다. 이어 “퀴어축제의 성공적 개최는 성 소수자의 권리가 한 걸음 더 확대되는 계기일 뿐 아니라, 인천을 보다 평등한 공동체로 만드는 계기”라고 주장했다.

또한, “광장은 시민의 것이며, 성 소수자도 공동체를 구성하는 시민이다. 누구도 퀴어축제를 방해하거나 그 의미를 폄훼할 권리는 없다”며 “퀴어축제 반대행위는 혐오와 폭력행위일 뿐이다. 혐오 세력은 축제 방해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이어서 “지난해 인천퀴어문화축제는 관계기관들의 무책임한 대응 탓에 무산됐다”며, 인천경찰청·부평경찰서·인천시·부평구 등의 관계기관들이 안전한 축제를 위해 역할을 다할 것 촉구했다.

끝으로 “모든 사회적 약자·소수자와 연대하고 차별에 맞서 싸우는 것이 민주노총의 정신”이라며 “퀴어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끝까지 연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 인권위원회 또한 27일 성명을 내고 인천 퀴어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인천 인권위는 “지난해 1회 인천 퀴어축제는 반대 집회로 사실상 무산됐다”며 “당시 인천시와 인천경찰청이 시민에 대한 보호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성소수자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인간은 누구나 존엄과 가치, 집회의 자유를 가진다. 국가는 이를 보호하고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인천시·인천경찰청·부평구·부평경찰서는 제2회 인천 퀴어축제가 안전하고 평화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고, 시민들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8월 31일 오전 11시부터 부평역 광장에서 열리는 제2회 인천 퀴어문화축제는 지난해보다 더 많은 시민단체가 함께하며 7개 외국대사관(뉴질랜드·독일·아일랜드·영국·프랑스·독일·핀란드)도 참여한다. 서울은 올해 제20회 축제를, 대구에서도 제11회 축제를 수많은 인파가 참여한 가운데 안전하고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해 9월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열린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에서는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단체들이 축제 참가자들에게 욕설과 물리적 폭력을 가하고 물품을 빼앗으며 행사를 방해해 축제가 차질을 빚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