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적 지역방송 필요하다’ 공감대 형성
토론자들, 현재 OBS 모습에 비판 쏟아내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과 경기도의 유일한 지상파 지역 민영방송사인 ‘OBS경인TV’가 오는 10월 방송통신위원회의 재허가 심사를 앞둔 가운데, 관련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선 인천의 방송주권을 위해 공익적인 지역방송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현재 모습의 OBS는 지역방송의 역할을 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28일 오후 인천시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시민의 방송주권,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인천시의회(의장 이용범)는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함께 28일 오후 시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시민의 방송주권,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역방송의 필요성과 역할’이라는 주제 발제를 맡은 박상호 공공미디어연구소 박사는 “지역방송의 약화는 지역공동체 약화를 초래하고, 지역방송 활성화는 지역공동체 복원에 기여할 수 있다”며 “하지만, OBS가 올해 있을 재허가 심사를 통과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박 박사는 “OBS 정상화 해결의 키(key)를 들고 있는 쪽은 대주주(영안모자)가 분명하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정상화가 요원한 상황이기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OBS 인천지역 방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발제한 장정구 인천시민사회단체 운영위원장은 “2006년 OBS 허가 승인 조건이 인천에 본사를 둔다는 것이었는데, 4번째 재허가가 이뤄지는 동안 한번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지금껏 OBS가 인천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가는 인천 담당 기자 인력이 3명에 불과하고, 인천 뉴스 비율이 1~2개에 불과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시민들이 주파수를 지켜주고 있음에도 OBS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인천시민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담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지 않으면, 재허가가 되고 본사가 인천에 와도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가한 이수범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OBS가 인천으로 사옥 이전을 추진하면서 인천시에 60억 원의 금융 지원을 요청했지만, 시는 법적 지원 근거가 없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OBS는 지역 컨텐츠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함께 사옥 이전 방안을 마련하고, 시는 금융지원을 통한 상생안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신성호 OBS 경영국장은 “OBS가 그동안 역할을 제대로 못했다는 지적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최근 OBS 설립 초기의 불안정한 경영상황에서 벗어나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올해 흑자가 예상되고 있다. 자체 자금 확충과 인천 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은경 인천시 대변인은 “인천시와 시민사회가 그동안 유치 노력에 최선을 다했는데 OBS가 정말 이전 생각이 있었다면 이렇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OBS에 예산 지원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인천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 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남궁형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장은 대표적인 방송사들의 유투브 방송을 사례로 들며 “방송국들의 유투브 진출이 트렌드이고 지자체 홍보와 문제점들을 다각도로 알릴 수 있는 방안이기에 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OBS가 재허가를 바란다면 시청자들과의 약속 지키기(12월 전에 이행 시작), 백성학 이사장의 증자와 개방(우리사주, 시민주, 지방자치단체주 등), 소유와 경영의 분리 등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지역 시청주권 찾기는 OBS 재허가 만이 답이 아니다”라며 “대주주와 OBS 경영진의 실천이 없다면 시민들의 재허가 반대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