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천본부, “평가 배점 합의 안 된 면접, 의문스러워”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부평구문화재단이 기간제 노동자 정규직화 과정에서 2명을 해고한 것을 두고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가 정부 지침을 이행하지 않은 것이라며 상급 기관인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책임지라고 요구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부 지침 역행하는 부평구문화재단 규탄ㆍ부평구 책임 촉구’ 기자회견.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27일 부평구청 앞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부 지침 역행하는 부평구문화재단 규탄ㆍ부평구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에 따르면, 부평구문화재단은 5월 24일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기간제 41명 중 38명을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정하고 그중 26명을 우선 전환하기로 했다. 그런데 기간제 노동자 2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되지 못했으며, 이들의 고용계약이 해지됐다.

이를 두고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부당해고이며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지침 불이행’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해고자가 발생한 무대기술직의 경우 5명 채용 공고에 3명만 지원했음에도 면접심사에서 1명만 합격한 점에 의문을 제기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상시 지속되는 업무를 하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는 정규직 전환 대상이 돼야하며, 해고된 2명은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예외 규정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재단은 해고된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지 않은 이유로 ‘직원 평가 안 좋다’, ‘직무능력 모자란다’, ‘면접 점수가 낮다’ 등을 제시했다”고 한 뒤 “같은 부서에서 일한 노동자들이 이들을 위해 해명서를 써주겠다고 나서는 등, 이들은 직장 안에서 인정받는 노동자였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에서도 논란이 된 전환 방식, 절차, 평가기준 등에 대해 항의했지만 노동자 의견수렴 절차가 없었다”라며 “채용 공고에서 60%를 반영한다고 한 면접심사도 심의위원회에서 논의된 바 없는 사항이다”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부평구문화재단은 부평구 출자ㆍ출연기관으로 구청장이 이사장이다”라며 “재단에서 발생한 이번 사태는 정부 지침과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역행한 사건으로 부평구문화재단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재단 측은 “해고 노동자들이 주장하는 해고 사유 세 가지 중 면접에서 떨어진 것이 맞다”라며 “(해고 노동자들이) 지방노동위원회에 제소한 만큼, 판결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