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7월 노선개편 시행
준공영제 지원금 절감 목표
한정면허?장거리 노선 폐지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가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는 ‘준공영제 시내버스’를 비롯한 관내 모든 버스 노선에 대해 대수술을 실시한다.

인천시는 20일 ‘시내버스 노선체계개편 및 효율화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가 지난 7월 발주한 이번 용역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외 3개사가 내년 5월까지 10개월 동안 빅 데이터에 근거한 노선개편안 마련 등을 수행한다.

이번 용역으로 시는 굴곡노선과 장거리 노선을 줄이고, 현재 ‘간선’ 위주 노선운영에서 철도, 병원, 상권,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바꿀 계획이다.

특히, 시는 버스노선 효율화에 걸림돌이 돼왔던 한정면허 노선 17개를 폐지해 시의 재정부담을 줄이는 것과 함께 효율적인 버스행정 기반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주52시간 근로제 도입으로 운전자 근로시간 단축 적용과 지하철 개통 후 버스승객이 대폭 줄어든 과다 운행대수 노선의 차량을 재조정해 원가절감과 재정건전화도 도모한다.

또한, 시는 장기적으로 ‘버스 공영차고지’도 늘린다. 현재 4곳 밖에 없는 차고지를 2021년까지 6곳을 늘리고, 2026년까지 14곳으로 확대해 연료 낭비와 배차시간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용역이 완료되면 시민공청회와 설명회를 거쳐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내년 7월 31일 노선개편을 전면 시행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시내버스 노선 합리화와 준공영제 재정절감은 지금까지 여러 난제와 복잡한 이해관계 때문에 해결하지 못했던 숙원과제였다”라며 “이번 노선개편으로 시민들이 시내버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개선으로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