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반대, 주민 촛불문화제 열려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동구 수소발전소 안전 민관조사위원회가 구성된 가운데,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촛불문화제가 지난 8일 오후 7시 동구 송림체육관 사거리에서 열렸다.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촛불문화제가 8월 8일 오후 7시 동구 송림체육관 사거리에서 열렸다. (사진제공ㆍ비대위)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주최한 이 날 집회에는 동구 주민 200여 명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와 인천시민들도 참가했다. 동구 주민들은 안전·환경이 검증되지 않은 수소발전소를 전면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주거지 바로 옆에 수소발전소를 건립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수소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며 30일간 단식했던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수소발전소와 관련해 정부가 출연한 연구기관들이 있지만, 다들 발전소 검증에는 미온적이다. 어느 곳도 안전과 환경을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와 동구청은 비대위를 자꾸 설득하려 하지 말고, 잘못 추진된 발전소 건립을 바로잡아야 한다. 발전소에 대한 안전·환경 검증이 끝나기 전에 공사 재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올해 초부터 발전소 건립을 반대해온 비대위의 주장은 한결같다. 비대위는 ▲주민 몰래 추진한 과정을 바로잡을 것 ▲안전·환경 검증을 정부가 직접 나설 것 ▲충분한 검증이 되기 전까지 주민밀집지역과 발전소 사이에 최소한의 거리를 유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6월 인천시와 동구, 비대위 3자는 수소발전소의 안전성과 환경성을 조사하기 위해 ‘동구 수소연료전지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조사 결과에 따른 안전성 검증 결과가 도출될 때까지 ㈜인천연료전지는 발전소 공사를 중단하기로 했다.

그러나 민관조사위는 안전검증을 위한 용역기관을 구하는 데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8일 오전 비대위 공동대표단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안전검증 용역기관을 선정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회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연구원은 “수소와 연료전지 기술개발을 주로 하는 곳이라 폭발사고와 피해 예측 등은 전문 분야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혀 용역기관 선정은 다시 미뤄졌다.

한편, 8일 오후 국회의사당에서는 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는 “주거지 앞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괜찮은가?”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에서는 도심 속 발전시설 추진 쟁점과 해결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