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시행 예정
인천시, 송도 6?8공구~강남노선 신설 요청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가 지난 4월 16일 적자를 이유로 노선을 폐지한 인천 송도~서울 여의도?잠실 광역급행버스(M버스) 운행 재개를 추진한다.

이는 운수업체 적자를 국가 재정으로 보전하는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것으로 구체적인 계획은 내년에 나올 예정이다.

인천~서울 광역급행버스

인천시는 9일 폐선한 노선 운행 재개와 송도 6?8공구~서울 강남 노선 신설 방안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요청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급행버스 인허가권자다.

기존 노선 폐선으로 주민 불편이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으며, 송도6?8공구 입주가 시작되며 서울 강남 노선 신설을 요구하는 주민 민원 해결을 위한 조치다.

시는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수도권 광역버스 업체 ‘e버스’와 수의계약 체결로 폐선 노선 운행 재개를 추진했지만, 감사원이 현행법상 수의계약은 ‘천재지변’ 또는 ‘대체 교통수단 부재 시’에만 적용이 가능하다고 불허하며 무산됐다.

이번엔 인천시가 현행법에 따라 폐선 노선 운행 재개와 신설 노선 허가를 요청한 만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허가를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위원회는 이달 말께 열린다.

인천시 관계자는 “노선 허가 권한을 가진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노선 허가를 득하면 경쟁입찰을 거쳐 노선을 운영하는데 큰 무리가 따르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만, 송도~서울 노선은 이용객 대다수가 송도 주민이어서, 출근 시간대 인천행과 퇴근 시간대 서울행 버스는 텅텅 비다시피 해 버스업체가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이삼화관광이 운영을 포기한 이유다.

이 때문에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까지 운영사를 결정하는 경쟁입찰에 버스 업체들이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당장 적자를 감수해야 하는 점은 사실이지만, 준공영제 시행을 염두에 두고 경쟁입찰에 참여하는 업체가 나올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