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입점 "전혀 계획 없어"…공청회 열어 전부 문화시설로
경인우정청도 시 재정여건 고려해 매각해야 지역사회 중론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중구 신포동 옛 인천우체국 매입 의향이 알려지면서 카페 입점 등 갖가지 풍문이 퍼지는 것에 대해 “전혀 계획이 없다”라고 일축했다. 시는 매입이 이뤄지면 모든 공간을 문화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시가 인천우체국을 매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중구 신포동 일원에는 ‘카페가 입점한다’는 소문이 돌았다. 소문과 함께 신포동의 카페 임대료도 올랐고, 한 임차인은 건물주가 임대료를 터무니없이 올려 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시는 카페 입점 여부에 대해 “그런 계획은 전혀 없다"라고 일축했다. 시 관계자는 “매입 계획은 있다. 모든 공간을 전시실과 테마박물관 등 문화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며 “이 또한 시민, 예술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 공청회를 열어 활용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경인우정청은 2019년 5월 25일까지 이 건물을 인천중동우체국으로 사용했다.

옛 인천우체국은 대한미국의 우편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곳으로 경인지방우정청이 올해 5월까지 인천중동우체국으로 사용했다.

이 건축물은 일제강점기 1923년에 지어졌다. 일제가 식민지 침탈을 위한 우편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인천우편국’ 용도로 지었다. 일제는 1884년에 현 중구청 인근에 첫 인천우편국을 지었다가 인천항 개항 이후 우편 수요가 급증하자 지금의 인천우체국을 새로 건축했다.

인천우체국은 한국전쟁 때 건축물 일부가 파손돼 슬래브 지붕을 슬레이트로 보수하는 등의 복구공사를 1957년에 마쳤다. 인천시는 이 건축물을 시 유형문화재 제8호로 1982년 3월에 지정했다.

이 건축물은 지난해 10월 경인우정청 자체 정밀안전진단에서 긴급 보수가 필요한 D등급을 받아, 우편업무가 불가능해졌다. 이 건축물이 마지막으로 보수된 것은 2004년이다. 그 뒤 제대로 된 정비가 이뤄지지 않아 2014년 2월 문화재 정기점검에서도 E등급을 받았다.

경인우정청은 올해 5월 우편 업무를 중단하면서 시 지정 문화재인 만큼 시가 매입해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시는 2020년에 예산을 반영해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경인우정청 또한 오랜 기간 사용한 만큼 문화재 보호에 책임을 분담해야 하고, 이를 위해 지방세 감소로 재정여건이 열악한 인천시가 매입하는 데 부담을 줘선 안 된다는 게 인천 문화예술계를 비롯한 여론주도층의 중론이다.

한편, 시는 중구 신흥동에 소재한 옛 인천부윤관사도 매입할 예정이다. 인천부윤관사는 인천부의 수장인 부윤이 머물렀던 관사다. 옛 인천부윤관사는 1966년까지 인천시장 관사로 쓰였다.

인천부윤관사의 정확한 건축연대와 내부 설계도면 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지 않은데, 이는 광복 후 적산가옥으로 전환돼 개인 소유로 바뀌면서 내부 전수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시는 오는 11월까지 인천에 소재한 근·현대 건축물에 대한 건축자산 가치를 조사 중인데, 전수조사를 마치면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