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영구 사용위한 폐기물 전처리시설 용역 추진 책임져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서구 주민단체들이 모여 인천환경운동연합 출신인 서주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사장의 퇴진운동을 시작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모습.(사진제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사)인천시서구발전협의회는 1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시민사회단체·주민단체들과 연대해서 서주원 사장의 퇴진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환경부와 인천시·서울시·경기도가 대체매립지 유치 공모 방식과 인센티브 분담 비율을 놓고 협상을 벌이는 과정에서, SL공사는 ‘폐기물 전(前)처리시설’ 설치 용역을 10월 발주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큰 비판을 받았다.

해당 시설은 인천시가 기존 제3매립장 사용을 연장하려는 시도라고 반대해 보류된 바 있다. 때문에 인천경실련은 논평을 내고 서 사장이 환경부의 편만 든다며 사퇴를 촉구해왔다.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항의 후 SL공사는 설치 용역 발주 일정을 ‘미정(未定)’으로 변경하고, 3개 시·도의 수도권 대체매립지 토지 선정 합의 이후에 발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경실련과 서구발전협의회는 “환경부가 대체매립지 확보 방안 관련 4자 회의에선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면서, 뒤로는 SL공사를 앞세워 수도권매립지 영구 사용 논란이 이는 폐기물 전처리시설 설치 사업을 획책하는 이중플레이를 벌인 게 드러난 것”이라며 “환경부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면, 3개 시·도의 합의도 거치지 않고 월권 행위를 한 서 사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남춘 인천시장과 시는 4자 회의에서 인천시민을 농락한 환경부와 서 사장의 행위를 문제 삼고, 재발방지 대책을 약속받아야 한다”며 “이를 통해 상처받은 시민들을 위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민·시민단체와 연대해 서 사장 퇴진을 위한 시민운동을 전개한다”며 “인천시민사회의 동참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