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수사 초반 단계, 입건 등 결정된 바 없어”

환경부가 고장났었다고 발표한 공촌정수장의 탁도계. 현재 정상 작동 중이다.(사진제공 영종 수돗물 주민 대책위)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를 압수수색했던 경찰이 관련 공무원들을 소환 조사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시상수도사업본부의 급수부 산하 급수팀·수운영팀·생산관리팀 직원과 공촌정수장 직원 10여명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31일 밝혔다.

경찰은 소환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5월 30일 붉은 물 사태 발생 후 최초 민원 신고 단계부터 조치 사항, 시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가 공촌정수장으로부터 어떤 보고를 받고 지시했는 지 등을 조사했다.

환경부가 붉은 물 사태 장시화 사유 중 하나로 꼽은 공촌정수장 정수지 탁도계 고장이 실제로 발생했는 지 여부도 조사 중이다. 환경부가 탁도계 고장을 원인으로 지목했지만, 경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탁도계가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탁도계 고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여러 정황이 드러났고 시도 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 경찰은 직원 중 누군가가 임의로 작동을 멈추는 등 조작 가능성 여부도 확인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반 단계로 조사해야할 사항이 많다”며 “소환 공무원 입건이나 박남춘 인천시장 출석 요구 등 아직 결정된 게 없다. 검찰에 고발장이 접수된 사건이라 협의하며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의 붉은 물 사태는 5월 30일 공촌정수장에서 수계전환을 하는 과정 중 제대로 조치를 하지 않아 이물질이 포함된 수돗물이 서구·영종·강화지역으로 유입되며 발생했다.

지난달 20일 피해를 입은 서구 주민들은 김승지 전 시상수도사업본부장을 직무유기·수도법위반·업무상과실치상죄 등 3가지 위법 혐의로 인천지방검찰청에 고소·고발했다. 이어 청라지역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연합회는 박남춘 시장을 직무유기·업무상과실치상죄 혐의로 고발했고, 현재 인천시경 지능범죄수사대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