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설이나 폐쇄ㆍ이전 모두 검토”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 시 자원순환과는 ‘청라 자원환경시설(소각장)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8월부터 추진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청라광역폐기물소각장 모습.(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사진)

시의 추진 계획을 보면, 8월에 용역 계획 수립과 계약 심사를 진행하고 9월에 입찰과 낙찰자를 선정한 뒤 10월 말 계약을 체결한다.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로 예산은 총8억 원이다.

용역 과제는 ▲폐기물 감량화 방안과 증설이나 폐쇄ㆍ이전 타당성 검토 ▲갈등 영향 조사 ▲폐기물 발생량, 소각 용량과 규모, 사업추진 방법 ▲주변지역 영향 분석과 주민 지원 방안 ▲적용 공법과 기술, 예비타당성 분석, 설계 기준 등 입찰 안내서 작성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신청, 지방재정투자 심사와 인ㆍ허가 수행 등이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8월 중 민관협의체인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용역 추진을 계획 중인데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 상정 등 절차를 진행하고 올해 연말에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주민이 수용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기에 용역 추진 과정에서 갈등 영향 조사도 진행하고 주민설명회와 토론회 등 절차도 거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을 두고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은 사실상 소각장 증설이라며 폐쇄나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이번 용역 추진도 반대하고 있다.

이에 반해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와 자체 대체매립지 선정을 위해서는 소각장 증설이 필요하기에 청라소각장 현대화사업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