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제기되자 특혜 의혹 업체 선정 취소
인천도시공사노조, “시는 센터 감사하라”
센터 측, “오해 소지 있으나 특혜 아니다”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특정 업체에 청년창업공간 입주 특혜를 줘 기존 업체를 탈락시키거나 일방적으로 입주 심사에서 몇몇 업체에 불이익을 줬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도시공사노동조합은 29일 센터가 검단지식산업센터 블루텍에 있는 청년창업공간을 운영하면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4월 9일 검단지식산업센터 블루텍에 ‘청년 소셜창업실 코코아(Co-working Coperation Azit)’를 개소했다. 이는 2018년 행정안전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일환이다. 인천도시공사는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해 진행한 ‘도와주리 위드업’ 사업으로 입주업체들을 모집해 올 상반기에 업체 9개를 선정했다.

하반기 신규 입주나 입주 연장을 원하는 업체는 6월 23일까지 입주 신청을 한 뒤 6월 28일 최종평가 결과 발표 후 활동해야했다. 실제 발표는 일정이 미뤄져 7월 4일에 이뤄졌다.

인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실시한 청년 소셜 창업실 입주업체 모집 공고.

하지만 하반기 입주를 신청한 A업체는 6월 10일부터 ‘코코아’ 입주업체 대표 채팅방에 센터 담당자로부터 초대돼 활동했으며, 코코아에 이미 입주해 활동하고 있었다. 또한, 6월 28일 센터가 진행한 코코아 입주업체 워크숍에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7월 7일 신규 입주한 또 다른 업체 B업체는 이미 제물포 스마트타운에 2년 가까이 입주하던 업체로 밝혀졌다. 인천시 사회적경제과 관계자는 “센터가 운영하는 창업실은 검단에 위치한 코코아와 제물포 스마트타운을 포함해 전체 입주기간 2년을 초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올 하반기에 6개월간 입주하면 2년을 초과해 규정에 어긋나는 셈이다.

센터는 신규 입주업체 심사결과를 7월 4일 발표했으나, 의혹이 불거지자 7월 12일 문제가 된 업체 2곳을 명단에서 삭제했다. 이로써 상반기 9개이던 입주업체는 하반기에는 7개가 됐다.

노조는 “업체가 왜 미리 결정돼 활동했는지, 왜 선정이 취소됐는지 명확한 답도 없이 문제를 덮어버렸다”고 지적했다.

센터의 일방적 행정도 도마 위에 올랐다. 노조는 “센터가 기존 입주업체 재 입주 심사 일을 이틀 전에 공지했으며, 각종 회의 일정을 수시로 바꿔 활동에 지장을 초래했다”고 한 뒤 “센터 담당자를 수시로 바꿔 대화창구가 단절되는 사례도 빈번했다”고 했다.

올 상반기에 입주한 C업체는 하반기 재 입주 심사에서 탈락했다. C업체 대표는 “급작스러운 심사 일정 공지가 난처했으며, 탈락 이유를 알고 싶어도 알려주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이어서 “센터가 입주업체를 지원하는 의무는 이행하지 않으면서 업무를 강압적으로 진행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센터는 시가 민간에 위탁해 운영하는 곳인 만큼 투명하게 운영해야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시가 센터 행정에 대한 종합감사를 직접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센터는 ‘인천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20조(사회적경제조직 지원센터 설치)에 따라 운영한다. 연간 예산 2억7900만 원을 투입하는 공공기관이다. 시는 2016년 8월에 (사)한국근로장애인진흥회를 위탁사업자로 선정했으며 위탁기간은 3년이다.

신규 입주업체 선정 이전에 특정 업체가 활동한 것에 대해 센터 관계자는 “입주를 신청한 업체 대표라면 누구나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다. 사무실을 입주한 것이 아니라 둘러보고 간 것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오해의 소지를 해소하기 위해 뒤늦게라도 두 업체를 탈락시켰다. 두 업체에는 양해를 구했다”고 했다.

그는 또한 “C업체가 재 입주 심사에서 탈락한 이유는 기존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와 다른 사업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이미 심사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이고 당사자에게 알렸다”고 말했다. 하지만 C업체 대표는 “들은 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