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ㆍ16연대, ‘국정원-청해진해운’ 의혹 조사신청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청해진해운과 국가정보원의 결탁 의혹을 조사해 달라는 신청이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 접수됐다.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ㆍ16연대)와 4ㆍ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29일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국가정보원과 청해진해운 간의 관계를 조사해 달라고 신청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침몰. 2014년 4월 16일 오전 9시 35분 상황. <출처ㆍ해양경찰청>

세월호는 청해진해운이 보유한 여객선인데, 청해진해운이 보유한 세월호와 오하마나호만 유독 해난사고 발생 시 국정원에 보고하게 돼 있었던 점이 의혹으로 남아 있다.

아울러 세월호에 있던 노트북에서 국정원 관련 문건이 발견되면서 청해진해운과 국정원의 수상한 관계에 대한 의혹은 더욱 커졌다.

4ㆍ16연대는 국정원과 청해진해운 간의 관계에 관련한 사항 외에도 교육부가 어떤 배경과 경위로 제주도 수학여행 여객선 이용 공문을 참사 이전 수년 전부터 일선 학교에 보내게 됐는지에 대해 조사해 줄 것을 신청했다.

청해진해운과 국정원의 관계를 조사해 달라는 내용이 1기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대상에 포함돼 있었다. 하지만 조사를 못하고 1기 특조위는 끝났다. 이번 사참위 조사 과제에도 포함돼 있긴 하지만, 4ㆍ16연대는 우선순위가 밀릴 것을 우려해 따로 신청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