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SL공사 폐기물 전처리시설 재추진 비판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환경단체 출신인 서주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사장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4일 논평을 내고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연장 사용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환경부의 주구(走狗]) 노릇을 하는 서주원 사장은 즉각 자진 사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진출처ㆍ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환경부와 인천시ㆍ서울시ㆍ경기도는 7월 19일 4자 회의를 열어 대체매립지 유치 공모 방식과 인센티브 분담 비율을 놓고 협상했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이에 인천시는 자체 매립지 조성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인천경실련은 “협상이 소득이 없었던 것은, 환경부가 유치 공모 시 공동 참여와 인센티브 분담 비율에 여전히 손사래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이 와중에 환경부 산하 SL공사가 수도권매립지 연장 사용 논란이 일고 있는 ‘폐기물 전(前)처리시설’ 설치 용역을 10월에 발주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불순한 이중행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불순한 이중행동’이란, 환경부가 한쪽에선 SL공사를 동원해 전처리시설을 재추진하고 기존 제3매립장 사용 연장을 꾀한 뒤, 4자 회의에선 부정적 의견으로 시간을 끌다가 절충안을 찾지 못했다면서 매립장 잔여부지 사용의 불가피성을 주장할 공산이 크다는 뜻이다.

SL공사는 7월 5일 ‘건설ㆍ생활폐기물 분리ㆍ선별 시설 설치 사업 기본계획’ 보완 용역을 10월에 발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가연성 폐기물만 골라내는 전처리시설로, 인천시가 기존 제3매립장 사용을 연장하려는 시도라고 반대해 보류된 바 있다.

인천경실련은 “박남춘 인천시장과 시는 환경부와 SL공사의 이중적 작태를 규탄하고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해 인천만의 자체 매립지 조성을 오는 25일 열리는 ‘자체 매립지 조성 토론회’에서 공식화해야한다”며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선언과 자체 매립지 조성 로드맵도 함께 제시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서 “인천의 시민사회ㆍ주민단체들과 연대해 환경부의 이중적 작태 중단을 촉구하고 서주원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시민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오는 25일 시민단체 27개와 공동으로 ‘자체 매립지 해법 찾기’ 토론회를 연다. 시는 이 토론회에서 인천의 자체 매립지 조성 필요성과 추진 방안에 대한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다음 달 열릴 시 공론화위원회에 자체 매립지 조성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