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순환도로 ‘강화읍 대산리~양사면 철산리’ 개통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 강화군 북측 비무장지대(DMZ)에 자전거도로가 열렸다. 인천시는 강화군 북측 비무장지대인 ‘강화읍 대산리~양사면 철산리’ 구간 해안순환도로 2공구를 개통했다고 23일 밝혔다.

7월 23일 개통한 강화해안순환도로 2공구.(사진제공ㆍ인천시)

이 도로는 2007년 11월 강화군 ‘군도’에서 인천시 ‘시도’ 64호선으로 승격됐다. 2011년 7월엔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에 반영돼 국비 274억 원과 시비 118억 원을 투입, 최근에 준공됐다.

이 지역은 강화군과 개풍군이 2~3㎞ 떨어져있는 접경지역으로 군 작전 도로와 이중철책선이 있는 비무장지대다. 이 때문에 도로 개설에 난관이 많았지만 남북 평화 분위기 조성과 군부대(해병2사단)의 적극적 협력으로 최근 준공했다.

강화해안순환도로 2공구 준공으로 강화해안순환도로 총연장 84.3㎞ 중 64.5㎞(76.5%)가 개설됐다. 이번 개통으로 동측 해안순환도로 ‘초지대교~강화대교~연미정~평화전망대’와 더불어 자전거도로 25㎞가 연결됐다. 자전거 타기를 즐기는 시민들이 비무장지대에 곧게 뻗은 자전거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됐다.

박남춘 시장은 “아직 개설하지 않은 4ㆍ5공구가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에 반영됐다. 국비를 지원받아 조속히 개통하겠다”고 한 뒤 “나아가 강화해안순환도로에서 강원도 고성까지 연결되는 동서 녹색 평화도로 252㎞ 연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화해안순환도로 현황도.(사진제공ㆍ인천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