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명칭 시민공모로 변경… 활용방안 모색 예정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가 시민들과 함께 부평미군기지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시민 컨퍼런스’를 올해 11월에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캠프마켓(부평미군기지) 시민참여위원회(공동위원장, 최용규 변호사)는 17일 ‘제5회 시민참여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시민참여위는 또 캠프마켓 부지에 조성될 공원 명칭 공모를 통해 변경키로 했다. 캠프마켓에 조성할 공원은 현재 ‘신촌공원’으로 불리고 있다.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전경(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신촌은 벌판이던 곳에 부평미군기지가 들어서고 굴포천 상류 구간에 해당하는 현재 부평미군기지 구 정문 앞으로 새롭게 마을이 들어서면서 붙여진 이름이다.

시민참여위는 신촌공원 이름에 한계가 있다며 부평미군기지 일원 지역의 역사성과 지역성 등을 고려해 공원 명칭을 공모로 변경하기로 했다.

공모 방식과 심사기준, 상금 등 구체적인 사항은 오는 8월 중 결정해 공고하고, 11월 컨퍼런스 행사 기간 중 심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참여위는 1억5000만 원을 들여 11월에 제2회 캠프마켓 컨퍼런스를 개최키로 했다. 캠프마켓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캠프마켓 반환 이후 구체적 활용방안을 시민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로 만들기 위한 행사이다.

시민참여위는 컨퍼런스의 구체적인 계획을 9월 중 잡을 예정이며, 개최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다고 했다. 다만, 시기와 장소는 추후 발표할 방침이다.

시민참여위원회 관계자는 “제2회 컨퍼런스는 캠프마켓 반환 이후 활용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게 하겠다. 다양하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최대한 시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