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참고인 출석 예정일이 한 달 뒤
특위 “상황에 따라 앞당길 수도 있다”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인천지역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와 관련, 인천시와 시상수도사업본부에 책임을 묻기 위해 구성한 인천시의회 특별위원회의 활동이 너무 느슨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지난 16일 열린 인천시의회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서구·중구·강화군) 관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의 3차 회의 모습.(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시의회는 지난달 28일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서구·중구·강화군) 관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뒤 특위를 제안한 김진규(더불어민주당, 서구1)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활동을 시작했다.

특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시의원 13명으로 구성해 지난 16일까지 두 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16일 열린 2차 회의에선 붉은 물 사태의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전·현직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장 등 상수도사업본부 소속 담당자 15명을 증인으로 출석시키기로 결정했다.

또한, 붉은 물 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받은 공촌정수장 ‘탁도계 고장’이 조작일 가능성에 대해 경찰이 수사를 하는 것과 관련,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탁도계 설치·유지·보수업체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인천 수돗물 수질 검사를 진행한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 붉은 물 피해 민원인들을 상대하고 있는 미추홀 콜센터 직원, 서구·중구·강화 등 피해지역 담당자 등도 추가 소환하기로 했다. 다만, 박남춘 인천시장의 참고인으로 출석 여부는 향후 회의에서 더 논의하기로 했다.

증인과 참고인을 소환하는 다음 회의인 3차 회의는 거의 한달 뒤인 8월 13일에 열릴 예정이다. 1차 회의에선 특위 구성과 위원장·부위원장 선출, 향후 계획을 확정했고 2차 회의에선 증인과 참고인 일부를 결정했다. 이어 증인과 참고인을 소환하는 3차 회의까지 하면 3개월 특위 활동 기간의 절반이 지나간다.

특위는 시상수도사업본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붉은 물 사태 원인과 초동대처 미흡 실태, 정상화 방안과 재발 방지 대책을 제시하겠다는 취지로 구성됐다.

김진규 위원장은 특위 활동을 시작하며 “무엇보다 붉은 물 사태가 하루속히 정상화되는 데 역할을 할 계획이다. 조사를 거쳐 문제점과 원인을 파악하고, 피해 현황 파악에 따른 보상대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게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특위가 증인과 참고인을 소환하는 8월 13일은 이미 붉은 물 사태가 정상화된 이후일 가능성이 높다. 주민들은 아직 피해 민원을 제기하고 있지만, 환경부와 시는 지난 15일 피해지역이 모두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또한, 박 시장의 소환 여부도 확정하지 않았다. 때문에 특위의 활동이 너무 느슨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특위 활동 일정을 보면 과연 시민들이 바라는 철저한 진상 조사와 엄중한 책임을 묻는 활동이 될 것인지 의문이 나올 수 밖에 없다”며 “피해지역의 시민들은 하루하루가 힘든 상황인데, 너무 느슨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은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광휘 특위 부위원장은 “박 시장의 증인이나 참고인 출석 요구는 추후 특위 진행 상황을 보면서 결정하기로 했다”며 “8월 13일은 예정된 일정으로 확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앞당길 수도 있고, 특위 활동을 3개월 연장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