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5000장 자료요구에 주말에도 야근
보관연도 훌쩍 지난 10년전 자료도 요구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 부평구와 구의회 간 신경전에 애꿎은 공무원들만 피해를 입고 있다.

부평구의회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부평구의회가 최근 발생한 막말 파문의 책임을 차준택 부평구청장에게 묻겠다며 구의회 임시회를 열고 과도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바람에 담당 공무원들은 주말도 없이 의회제출 자료를 만드는 등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

시작은 구 체육회 간부와 구 국장급 공무원의 막말 때문이다. 이들은 지난달 20일 부평구의회 정례회에서 구의원에게 욕설을 하고 “길가다 넘어지면 제가 저주한 줄 아시라”고 말했다.

이에 부평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8일 ‘구정에 대한 질문’을 사유로 임시회를 열고 각종 자료 요구에 나섰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실제로 보기도 힘든 자료를 요구하는 등 과도한 요구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부평구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이번주 목요일부터 임시회가 시작인데, 지난주 목요일에 1년에 1500장 분량의 자료 10년 치, 1만 5000장 분량의 자료를 요구하는 바람에 담당 공무원은 주말에도 밤까지 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기 싸움 하느라 괜한 공무원들만 퇴근도 주말도 없이 일을 하고 있다. 실제로 다 확인도 못 하는 양인데도 불구하고 무작정 요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심지어 이 자료들은 보관연한이 5년에 불과하다. 자료 보관연한이 몇 년 인지도 모르고 요청을 한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또, “구의회 회기가 시작될 때 노조에서는 과도한 자료요구는 삼가 달라고 요청했는데, 결국 무시당하고 있다”며 “구민을 위해 일해야 할 공무원이 의회와 구청 간 기 싸움으로 행정력을 소진하고 할 일을 못하는 것은 구민들에게도 용서받지 못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10년 치 자료를 요구한 구동오 의원(부평1·4동)은 “자료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10년 치를 요구 한 것이다”라며 “언제까지 달라고 기간을 정하진 않았는데, 공무원들이 이번 임시회에서 쓰는 줄 알고 일정에 맞추려고 한 것이다. 서로 오해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 "자료의 보관연한을 몰랐던 것은 아니다. 담당자와 얘기 할 때 보관연한이 지난 자료는 제출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나상길 부평구의회 의장(산곡1·2, 청천 1·2)은 “이 부분에 대해 노조 관계자들과 대화했는데, 너무 과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라며 “의원님들이 의정 활동을 하는 것은 존중하지만 정말 보고 공부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하는 것인지는 잘 생각해봐야 한다. 이번 경우처럼 과도한 자료요구는 자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