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과 바다되찾기 시민모임’ 상상플랫폼 기자회견
공개토론회 개최, 상권영향평가 분석 요구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시민·사회·문화 단체가 17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항8부두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민운기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임’ 대표는 내항8부두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이 명칭만 도시재생사업이며, 중구의 내항과 개항장 문화지구를 관광개발 논리로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임’은 17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항8부두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아울러 “당장의 성과 도출을 목표로 상상플랫폼 사업을 곧장 추진하다 보니 대기업인 CJ CGV(주)에 20년 동안의 운영권을 넘겨줬다”라며 “대기업 특혜와 지역상권 붕괴, 일방적 사업추진 등의 비판을 면하기 위해 뒤늦게 시민단체와 소통하긴 했지만 이미 짜인 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지난 3일 인천 중구청 월디관에서 진행한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내용을 문제 삼았다. CJ CGV(주)의 자율적인 운영이 보장된 상업공간 67%의 경우 인근 상권과 상생할 수 있도록 요구했음에도 공간을 영화관·식음료점·숙박업소 등의 복합소비공간으로 구성해 오히려 인근 상권에 피해를 줄 것이라는 의견이다.

또한 시민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요구한 공적공간 33% 부분도 결국엔 영업공간이나 그 부대시설로 활용하려는 의도만이 반영됐다고 비판하며, “CJ CGV(주)가 주장하는 33%는 시민을 기만하는 수치에 불과하다. 상상플랫폼 전 공간이 CJ를 위한 직영 영업공간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상태로 상상플랫폼이 운영된다면 중구 개항장 원도심 일대의 상권은 엄청난 타격을 받을 것이며, 발생하는 이윤은 모두 CJ CGV(주) 본사가 있는 서울로 유출될 것”이라며 “역외 소비율을 낮추기 위해 지역화폐 ‘인천e음’까지 도입한 인천시 행정과 모순된다”고 비판했다.

시민모임은 이제라도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인천 시민과 중구 주민, 소상공인, 전문가, 시민사회문화단체 등이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열 것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에 앞서, 상상플랫폼 조성이 지역 상권과 주민 생활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고 분석할 ‘상권영향평가’를 받아 객관적인 수치를 토대로 사업을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 내항8부두 내 폐곡물창고를 재활용해 복합문화 관광시설로 조성하는 상상플랫폼 사업은 2016년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이 국토부 공모에 당선되면서 시작했다. 재원을 조기에 투입해 재생사업 초기에 활력을 불어넣는 마중물 사업으로 진행했으며, 국비 123억 원, 시비 273억 원, 민간투자 300억 원 등 총696억원을 투입한다.

지난해 7월 CJ CGV(주)가 운영사업자로 선정됐으며 2020년 상반기 공사를 완료해 개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