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베이스 갑질 의혹,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업체 대표 만나
“애플은 기업규모에 걸맞게 AS 제공해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애플 서비스센터 인천점을 일방적으로 폐쇄했다는 의혹을 받는 유베이스의 갑질 논란과 관련해 애플코리아의 AS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유베이스는 애플 서비스센터 인천점에 지난 6월 30일자로 일방적 계약해지를 했다. (사진제공 유베이스 인천센터)

유베이스 인천센터는 본사의 일방적인 계약해지 통보로 지난달 30일 영업을 종료했다. 유베이스 인천센터 대표 A씨(37)와 그의 직원들은 지난 9일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를 찾아 간담회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유베이스와 계약을 맺고 센터를 운영하는 동안 업체 직원들로부터 수많은 뇌물요구와 부당한 물품구매 압력 등을 받은 사실을 털어놨다.

이 자리에서 애플이 AS 서비스를 책임지지 않고 용역업체에만 떠넘기는 방침이 이번 사건의 근본적인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애플은 유베이스·동부대우전자서비스·앙츠 등 국내 업체 6곳과 AS 서비스 위탁계약을 맺는다. 이 업체 중 하나인 유베이스는 인천센터와 같이 몇몇 매장을 다시 개인사업자에 위탁해 이중으로 하청구조를 만든다. 이런 구조에서 유베이스 갑질 의혹과 같은 문제가 발생해도 애플은 직접 책임지지 않으며,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간다.

간담회를 함께한 이혁재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집행위원장은 “애플은 한국에서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이면서 소비자들을 위한 AS 정책은 형편없다. 공인 AS센터를 가더라도 대기시간과 수리 시간이 길어 많은 사람이 불편을 느낀다”고 말했다.

아울러 “직영 AS센터를 운영하지 않는 것은 소비자에 대한 권리를 차단하는 것이다. 애플은 기업규모에 걸맞게 양질의 AS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애플코리아는 지난 2009년 유한회사 전환 이후 공식적인 매출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업계에서는 애플코리아가 매년 한국 30대 대기업 수준의 규모로 매출 3조 원과 영업이익 1조 원대를 거둬들이는 것으로 추정한다.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는 애플의 AS 서비스에 불편을 호소하는 애플 기기 사용자들의 제보를 받고 있다. 이로써 애플의 부실한 AS 정책과 관련한 문제가 정치권에서 논의되면 유베이스 인천센터 문제도 함께 다뤄질 전망이다.

한편, A씨는 지난달 21일 센터 운영권을 보장받기 위해 유베이스를 상대로 계약효력 유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그러나 가처분 신청을 받은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은 유베이스 본사 소재지(서울 용산구)를 이유로 사건을 서울서부지방법원으로 이송해 결과가 더욱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