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최대 규모로 대기방지시설 보조금 지원

[인천투데이지 장호영 기자] 인천에서 가장 많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가 있는 서구가 대기오염물질 배출 줄이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인천 서구는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노후한 대기 방지시설(오염 물질의 양이 배출 허용 기준 이하가 되게 설치한 시설) 교체 지원 사업을 확대 추진하기로 하고 올해 약 40억 원의 예산을 보조금으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는 인천 최대 대기방지시설 보조금 지원 규모이다.

노후 방지시설(왼쪽)과 개선 사업 후 방지시설의 모습.(사진제공 인천 서구)

구는 배출업소 상당수가 노후 방지시설을 운영 중일 것으로 판단하고, 소규모 사업장의 시설 개선비용 부담을 줄이고자 확대 추진을 결정했다. 2020년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이 강화돼 기준에 못 미치는 사업장은 노후 방지시설을 개선해야 한다.

보조금 지원은 1개 사업장에 1개 방지시설을 원칙으로 하며, 사업예산이 충분한 경우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3년 이내 설치한 방지시설과 5년 이내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방지시설은 제외된다.

지원 규모는 개별 방지시설의 경우 최대 2억7000만 원, 공동방지시설은 최대 7억2000만 원 한도로이며 최대 90%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이달 31일까지 지원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서구 환경관리과에 제출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국가 차원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이번 사업을 통해 서구의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환경과 기업경제가 상생하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굴뚝 자동측정기기(TMS)’를 부착한 인천 업체의 절반이 서구에 있었고 서구 소재 업체들이 인천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4분의 1 가량을 배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서구는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 특별점검에 나서, 무단 배출 등 고의성이 있는 업체는 형사 고발 등 엄중 조치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