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부터 한국마트협회 인천지회 소속 마트 50여 곳 동참
“국민적 차원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으로 조금이나마 이바지”

[인천투데이 류병희 기자] 인천의 동네 마트 등 유통업 상인들이 최근 국내 전반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不賣)운동에 동참했다.

불매운동은 일본정부의 정당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무기한 진행할 예정이라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인천 미추홀구 신기시장 내 한 마트가 일본제품 불매운동 현수막을 걸어놨다.(한국마트협회 인천지회 제공)

한국마트협회 인천지회(회장 정영면)는 소속 마트 50여 곳이 지난 8일부터 맥주류와 식품류 등 일본제품을 매장에서 철수하고 적극적인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정영면 회장은 “인천도 동네 마트를 중심으로 일본제품을 반품하거나 발주를 금지했다. 회원사 50여 곳에서 판매중단과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담배와 주류제품 전부를 매장에서 제외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도 최근 일본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줄었고, 대체재가 많아 매출에는 크게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인천지회는 국민적인 차원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해 조금이나마 이바지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정부는 지난 1일 우리나라에 대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등 수출 규제를 발동했다. 일본은 자국 안전보장 이유를 들고 있지만, 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감정적인 경제보복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유통업체와 소비자단체,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마트협회도 이달 8일부터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항의해 일본제품 판매를 중단하고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현재 국내 1000여 곳이 넘는 회원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일본제품을 반품하고 발주를 중단하는 등 확대되는 추세이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도 5일부터 일본제품 판매를 중단했다.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6일부터 일본산 제품 반입을 거부했다.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는 9일 ‘NO JAPAN' 구호를 내걸고 ’일본 안 가기, 일본제품 안 팔기, 일본상품 안 사기‘ 운동을 시작했다.

불매운동은 보통 소비자들이 상품을 사지않는 ‘불매(不買)’운동을 말한다. 이번 상황은 상인들을 중심으로 물건을 팔지 않는 ‘불매(不賣)’운동이라는 점에서 특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국제규범 위반이라며 9일 세계무역기구(WTO) 상품무역이사회에 긴급 안건으로 상정하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해명과 조속 철회를 촉구했다. 이에 일본정부는 이번 규제가 관련 규정을 위반하는 금수조치(禁輸措置)는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