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주민들 “환경부와 인천시장 사과해야”
중구 주민들 “회의 준비 안돼, 영종패싱” 항의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정부와 인천시가 성급하게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의 정상화를 선언했다가 피해 주민들로부터 된서리를 맞고 있다.

지난 5일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김광용 인천시 기획조정실장이 환경부와 함께 ‘수돗물 안심지원단, 정상화 판단을 위한 검사 결과 공개’ 언론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원회(이하 서구 대책위)’에 주민대표로 참여 중인 민간위원들은 8일 오전 서구청에서 박남춘 인천시장,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 등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박남춘 인천시장과 환경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참가 주민들은 “지금도 주민들의 피해 사례가 계속되고 있는데, 검사 결과로 나오는 수치 만 가지고 주민들과 상의 없이 정상화를 발표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주민들과 협의 없이 발표한 시와 환경부는 사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6월 29일까지 수돗물 정상화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과 발암물질(총트리할로메탄)과 관련한 해명과 대책 등을 요구했다. 주민들과 협의 없이 정상화 발표 시 서구 대책위 활동 보이콧 등의 입장도 전했다.

이에 대해 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대부분 반영해 정상화 판단 절차와 계획 등을 밝히겠다고 했다.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등과 발암물질 관련 전문가 조사, 물비린내 관련 논의 등 추진 의지도 밝혔다.

이에 앞선 7일 오후 중구 영종지역에서 열린 ‘영종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 회의에서도 주민대표로 참여 중인 민간위원들이 크게 반발했다. 회의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주민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회의에 참가했던 한 주민은 “시와 환경부 다 영상자료도 대책 준비도 없이 회의에 들어왔다”며 “주민들 소리가 커지자 그때서야 준비를 제대로 못했다고 죄송하다고 사과했다”고 말했다.

이어 “영종지역은 검사를 한 증거도 없이 발암물질(총트리할로메탄)이 괜찮다고 해서, 마셔도 되냐고 물으니 아무 말도 못했다”며 “시와 환경부 모두 영종지역은 패싱(열외)으로 밖에 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과 시는 지난 5일 오후 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수돗물 안심지원단, 정상화 판단을 위한 검사 결과 공개’ 관련 언론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지원단과 시는 수돗물의 수질과 필터 검사를 시행한 결과, 서구 청라동과 검암동 지역은 사태 이전의 정상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개별 수용가에 대한 저수조와 옥내급수관 청소 등 조치는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문제는 언론 브리핑 하루 전 열린 서구 대책위 회의에서 지역주민대표로 참여한 민간위원들이 “피해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정상화를 발표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성급한 정상화 발표 반대 목소리를 냈지만, 이를 무시한 채 환경부와 시가 정상화 발표를 했다는 것이다.

이날 언론 브리핑 중에도 민간위원들은 서구 대책위 참여를 잠정 보류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환경부와 시는 브리핑을 강행했다.

특히, 언론 브리핑에서 서구지역 학교 3곳의 수돗물에서 발암물질인 총트리할로메탄(THMs)이 먹는 물 수질 기준(0.1㎎⁄L)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되고, 일부 지역에선 역겨운 물 비린내가 난다는 민원이 빗발치면서 주민들의 분노가 커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