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환경부·인천시 '정상화' 브리핑 앞두고 반발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와 관련 민·관대책위원회에 참여 중인 민간위원들이 집단 활동중단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27일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이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4차 수질 검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4일 열린 회의에서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먹는 물 수질 기준(18개 항목)을 모두 만족하면서 필터 검사 결과도 만족하는 경우 정상적 수돗물로 판정한다’는 수돗물 정상화 판단을 위한 기준을 공개했다.

또 7월 1일부터 채수를 시작해서 분석이 완료된 학교는 수질적합 여부 확정이 가능하다는 내용도 전했다.

이 같은 내용이 공개되자 대책위원으로 참여 중인 주민대표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여전히 수도꼭지에 설치한 필터 변색이 심하고 하수구 냄새가 난다는 등 피해를 계속 밝히는 상황에서 성급하게 정상화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과 인천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5일 오후 5시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 이상 대책위에 참여할 의미가 없다는 이유로 집단 탈퇴도 검토 중이다. 또한, 위원으로 참여 중인 주민대표와 주민들은 브리핑에 참여해 강력 항의한다는 방침이다.

민·관대책위에 참여 중인 한 위원은 “주민들은 계속 피해 사례를 올리고 고통스러워 하는 데 정상화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주민대표들과 강력 항의할 것이고 집단 활동중단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환경부 안심지원단이 어떻게 브리핑을 할 지 아직 정확히 알지 못한다”며 “주민들과 논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상화를 이야기할 수는 없다.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