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 바다모래채취 사업 중단 성명 발표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해양지방수산청과 옹진군이 선갑지적 바닷모래 채취 사업과 관련해 인근 주민과 협의하고 있는 가운데 3일 인천녹색연합은 “인천해수청은 정확한 조사 영향분석 없는 선갑지적 바닷모래 채취사업 해역이용영향평가서를 반려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해수청과 옹진군은 ‘공유수면 점용·사용료와 생태계보전협력금 사용, 어업손실보상, 서해배타적경제수역 바닷모래 채취’ 등을 조건으로 내걸며, 주민들이 영향평가서에 이의 없음을 합의하도록 종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주민 설득 이전에 과학적인 정밀조사와 영향분석이 우선임을 분명히 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인천해수청은 정확한 조사 영향분석 없는 선갑지적 바닷모래 채취사업 해역이용영향평가서를 반려하라”며 3일 성명을 발표했다.(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지난해 한국골재협회 인천지회는 굴업·덕적 인근에서 5년간 바닷모래를 퍼내면서 사후 환경 영향조사서를 제때 제출하지 않아 과태료처분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인천해수청은 인천앞바다 바닷모래 채취사업에 대해 80개가 넘는 협의 조건을 제시했으나 이행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또한 인천녹색연합은 “2005년 이후 해양보호구역 인근에서 막대한 양의 바닷모래를 채취했으나 이에 대한 영향분석이나 보호대책이 전무하다”고 주장했다. 인하대학교는 기후변화와 바닷모래 채취로 인해 해양보호구역 풀 등이 2008년 1.8㎢에서 2013년 1.4㎢로 22.2% 줄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이와 관련해 “인천해수청이·옹진군·골재업체 누구도 해양보호구역 풀등의 면적 감소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정밀조사를 진행한 바 없다. 여론을 의식해 바닷모래 채취 광구를 10개에서 7개로, 채취량을 5년간 5000만㎥에서 3년간 1800만㎥로 줄였을 뿐”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서구 수도권매립지 옆에는 여전히 순환골재가 산더미를 이루고 영종도에는 여의도보다 넓은 준설토 투기장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그동안 골재수급 다양화를 주장하며 순환골재사용 확대와 준설토 재활용 등을 요구해왔다. 정부 부처와 관련 기관은 이를 최우선 정책과제로 설정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동안 인천 앞바다에서 2억8000만㎥라는 엄청난 바닷모래를 퍼냈다. 이는 경부고속도로 위에 폭 25m, 높이 25m의 모래성을 쌓을 수 있는 양이다”라며 인천해수청은 바다를 훼손하는 일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