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해수부 “논의한 바 없다”
민경욱 의원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시는 28일 정부가 2025년 사용종료를 앞둔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대체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인천 앞바다를 검토한 것에 대한 해명을 내놨다.

해양수산부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연구를 의뢰해 지난해 12월 발표한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해상 폐기물최종처리장 조성 후보지는 총28곳이다. 이중 수도권역 11개소(인천 10개소)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후보지로 인천신항이 선정됐다.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개발 보고서' 폐기물최종처리장 인천신항 후보지

인천시는 “해양수산부가 해상매립지 조성을 목적으로 연구 용역을 진행했지만, 사전에 인천시와 어떠한 협의나 논의 없이 독자적으로 진행한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연구에서 검토한 국내 해상매립지 가능 후보지 28곳인데, 이 중에 현재 서구 수도권 매립지를 대체할 목적으로 논의된 곳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인천시에서 현재 중·장기적 과제로 검토하고 있는 해상 매립지는 수도권 공동 폐기물매립지가 아닌 인천만의 자체매립지를 찾기 위한 것”이라며 제기된 의혹에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송도 주민들은 인터넷 카페에서 ‘인천시가 몰랐을 리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수부가 인천시로부터 필요한 자료를 계속 넘겨받고 요구했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이에 송도 주민들은 인천시에 전화로 항의할 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해양수산부 또한 보도해명자료를 내고 “인천신항을 포함해 폐기물 해상 처분장 조성을 검토한 바 없으며,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기술 개발 연구’는 국가적 차원에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폐기물 처리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진행한 연구일뿐“ 이라며 폐기물 해상 처분장에 대한 어떤 계획도 없음을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인천 연수 을) 의원은 27일 정부의 ‘인천신항 해상쓰레기매립지 검토’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겠느냐”라고 비판했다.

또한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선언에 맞물려 인천시는 자체 매립지를 확보해야 하는데, 이를 만들지 않으니 다시 수도권매립지를 송도에 지으려는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서 “지난해 반입된 수도권 쓰레기 3천741t 가운데 서울의 비율은 42%, 경기는 39%인 반면 인천은 19% 수준이다. 인천홀대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기한은 애초에 2016년이었다. 종료를 1년 앞둔 2015년 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로 구성된 4자 협의체는 매립 종료된 제1·2 매립장 외에 제3 매립장의 1단계(3-1공구)만 2025년까지 더 사용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