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단지 내 주차문제 등 안전문제 해결위해”
“국회 등 정치권에 협조”...시민청원 17호 답변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가 계획대로 송도9공구에 화물주차장 조성사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8일 공감수 3277표를 얻은 17호 시민청원에 영상으로 한 공식 답변에서 “항만을 오가는 화물차량이 주거 단지 내 주차하면서 발생하는 안전문제 예방을 위해서라도 송도9공구 물류단지에 화물주차장 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17호 시민청원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시민청원 답변영상 갈무리)

지난 2006년 항만산업 활성화를 위해 남항의 항만배후단지로 지정된 아암물류2단지에 인천항만공사가 부지 조성공사를 추진 중이다. 이 곳에 물류, 운수, 자동차 관련 시설 등 항만 지원시설도 들어선다.

이에 송도8공구 입주예정자들이 화물주차장으로 인한 소음, 먼지, 안전사고 유발 등의 이유로 화물차 주차장 계획폐기를 요구하는 시민청원을 제기했다.

송도8공구 입주예정자들은 남동공단에 계획하던 주차장을 송도에 대신 조성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허 부시장은 “남동공단 화물주차장은 제2차 지역물류 기본계획에서 공영차고지 조성 후보지로 제안됐으나, 2014년 3월 남촌동 일대가 도시첨단산업단지 시범지구로 발표되며 검토자체가 중단된 사안이다”라며 “사실관계 오해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또 “아암물류2단지 조성하면서 발생하는 차량정체와 안전문제에 깊이 공감한다”라며 “송도 신도시 내 대형 화물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도로 확장공사와 지하차도 건설사업도 병행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완충녹지 조성으로 화물주차장으로 인한 매연, 소음 저감을 위한 추가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답변 영상과 내용은 ‘인천은 소통e가득’사이트(http://cool.incheon.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