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 후 의료기관 개설 허가 신청
주민들, “주택ㆍ학원가라 불안해”
병원, “주민들과 계속 대화하겟다”

[인천투데이 정양지 기자] 인천 서구 검단지역에 정신병원 입주 소식을 접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검단 주민들에 따르면 6월 6일 온라인 주민 커뮤니티 카페에 원당지구 정신병원 개원 준비를 알리는 글이 올라왔다. 원당사거리에 입주 예정인 이 병원은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다. 지상 1층에 외래환자를 위한 진료실, 지상 2층부터 5층까지에 병상 183개를 보유한 폐쇄 병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건립공사는 마쳤으나 지난달 서구보건소에 제출한 의료기관 개설 허가 신청이 서류 불충분으로 반려됐다.

서구 검단 지역에 입주한 정신병원 개원을 앞두고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병원 위치가 아파트와 학교로 둘러싸인 원당지구 한복판이라 주민들은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는 “하루가 멀다 하고 조현병 환자 범죄 사건이 보도되는 마당에, 불안해하는 주민들에게 ‘포용하지 못한다’며 이기주의로 몰아가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정신질환으로 인한 사고는 예고 없이 순식간에 벌어질 수 있고 안전과 생명에 직결되는 문제다”라며 “초등학생들이 그 위험을 감수하게 내버려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병원 반경 500m 안에 초등학교 세 곳과 함께 유치원과 학원 등이 있다. 또, 100여m 떨어진 곳에 입원시설을 갖춘 정신건강의원이 이미 존재하는 것도 주민들의 반대 이유 중 하나다.

원당아파트연합회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한 ‘정신병원 허가 반대 서명’에 아파트 5개 주민 55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지난 23일 원당사거리에서 개최한 ‘정신병원 허가 반대 규탄집회’엔 주민 1000여 명이 함께했다.

서구보건소에도 관련 민원 전화가 쏟아지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개설 허가가 다시 이뤄졌는지 묻는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아직 재신청 서류가 접수되지 않아 허가 여부를 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시설과 인력 기준 등 의료법에서 정한 사항이 충족되면 허가하는 게 원칙이지만, 지역주민 의견을 고려해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병원 측은 언제든 주민들과 대화할 준비가 돼있다고 했다. 병원 관계자 B씨는 “지난 21일 아파트연합회에 연락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했으나 연기됐다”며 “병원에서도 아파트마다 배정된 초등학교 등교 경로를 파악하는 등,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또한 “미디어에 보도된 조현병 범죄자는 병원에서 꾸준히 치료받는 환자가 아니라 치료를 중단한 지 2~3년이 된 경우가 대부분이다”라며 “투약 거부나 무단이탈 등 질환이 심해 치료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환자는 좀 더 전문적인 요양기관으로 보내는 게 일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병원은 현재 준공을 마쳤으며, 서구보건소에 의료기관 개설 허가를 받기 위해 필요한 인력과 의료장비 등을 확충하고 있다. 7월 초에 다시 개설 허가 서류를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