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산업경제위 ‘수돗물 적수 피해 전문가 초청 간담회’서 지적 나와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5월 30일 발생한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와 관련, 인천시가 시민들에게 밝힌 피해 보상이 제대로 이뤄질 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27일 오후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 세미나실에서 열린 ‘인천 수돗물 적수 피해 전문가 초청 간담회’의 모습.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김희철)는 27일 오후 산업경제위 세미나실에서 ‘인천 수돗물 적수 피해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사태 발생 후 대응메뉴얼이 없다보니 시가 민원인들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보상책을 마구 내뱉는 느낌”이라며 “특히 보상을 해줄테니 걱정말고 수돗물이 맑아질 때까지 계속 틀어놓으라고 했던 것이나 필터와 생수 영수증을 보관해놓으면 보상해주겠다는 등 충분한 토의 없이 보상책을 언론에 발표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종·서구 주민들과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원회에서 보상을 이야기할 텐데 시가 이야기했던 대로 제대로 될 지 의문”이라며 “시가 보상 관련 기준이 있는 지도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사태 초기 피해 주민들에게 수도요금 감면, 필터와 생수 구입 비용 지원 등을 발표했다. 서구·영종·강화 피해 주민들만 60만 명에 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주민 1명 당 하루 마시는 물 2리터(생수 700원) 기준 30일을 계산해 2만1000원을 보상해준다고 해도 126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여기에 그동안 주민들이 구입한 필터와 생수 구입 비용을 더하고, 피해지역의 중소상인까지 보상한다고 하면 이보다 훨씬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

검단지역의 한 주민은 최근 6월 한 달 동안 필터와 생수 구입비로 50만원 정도가 지출됐다며 생활비가 적자 상태이기에 6월 비용만이라도 먼저 지급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보다 더 많은 추가 비용이 들어갔다는 주민들도 많다. 주민들이 바라는 보상이 제대로 이뤄질 지 의문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간담회에선 사태 발생 전 문제 발생 소지가 충분히 있었음에도 이를 모르고 있었다는 점이 문제라는 주장도 나왔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초기 대응이 미흡했다는 이야기를 하기 전에 예방을 하지 못한 부분을 살펴봐야 한다”며 “20~30년 지나서 수도관을 교체해야 하는 거라면 예산을 반영하고 시의회에서 통과시키고 처리했으면 되는 것 아닌가, 시의회가 이 사태의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따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현동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수도관은 평상 시 관리를 잘하면 30년 넘어도 쓸 수 있는데 관리를 못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의견을, 우달식 한국계면연구소 소장은 “수도관의 녹물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근본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에 앞서 최계운 인천대학교 교수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와 향후 대책’을 발제하며 ▲시·시민·시민단체·전문가의 공동 노력을 통한 단기간 내 수돗물 공급 정상화 ▲인천상수도 혁신 추진단 구성을 통한 획기적인 수돗물 공급과 운영방안 도출·실행 ▲초등대처(골든타임) 역량 강화 ▲사실공유 능력 확대 ▲상수도사업본부 인력 전문화 ▲획기적 노후관 대처와 운영 혁신 ▲상수도 역량 강화를 위한 꾸준한 투자와 노력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