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인천도시재생 비전 토론회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광역 도시재생지원센터 역할은 철저히 기초ㆍ현장 도시재생지원센터에 집중 지원하는 것이다”

인천시의회 도시재생뉴딜정책연구회가 주최하고 (사)자치와공동체 도시재생연구회가 주관한 ‘2019 인천 도시재생 비전 토론회’가 6월 26일 열렸다. 도시재생 과정에서 주민 참여와 주민공동체 형성ㆍ활성화가 가장 중요함에 따라 핵심 역할을 하는 인천시와 군ㆍ구, 현장 지원센터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인천시의회 도시재생뉴딜정책연구회가 주최하고 (사)자치와공동체 도시재생연구회가 주관한 ‘2019 인천 도시재생 비전 토론회’가  26일 열렸다.

먼저 전찬기 인천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인천도시재생지원센터 현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이어서 발제한 정혜영 티움(TIUM) 대표는 서울시 도시재생정책 사례를 들며 “광역 도시재생지원센터보다 현장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에서 약 5년간 도시재생사업을 했다.

정 대표는 “광역 지원센터와 현장 지원센터 관계가 수직적으로 명령ㆍ지시하는 구조가 돼서는 안 된다”라며 “현장 지원센터가 독립된 조직으로 스스로 결정하고 움직이는 구조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현장 지원센터는 지역 주민ㆍ사회와 연대(네트워킹)를 가장 중요한 역할로 상정하고 사업을 추진해야한다”라며 “도시재생사업은 4~5년에 완료되지 않는다. 지속성을 갖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지역 주민ㆍ사회와 연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은 안병배 시의회 부의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임동주 시의원, 김효진 (사)자치와공동체 도시재생연구회장, 서종국 인천대학교 교수, 이왕기 인천연구원 연구원, 강인모 시 재생정책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효진 회장은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다보면 결국 마무리해야하는 시점이 있고 사업 완수를 위해 속도를 내면 활동가들은 사업 수행에 매몰된다”라며 “이 사업이 마을에 도움이 되는지 판단할 여유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현장 지원센터에 기초(구ㆍ군) 지원센터 기능이 추가돼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라며 “기초 지원센터에서는 뉴딜사업 외에 다른 사업에 지원할 여력이 없어지고 결국 뉴딜 사업 이외 도시재생사업(더불어마을ㆍ희망지 사업 등)의 활동가를 지원하고 주민들을 만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라고 활동가들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도시재생 현장 활동가로서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선 방향을 설명하면서 김 회장은 “광역ㆍ기초ㆍ현장 지원센터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활동가 지원 태세를 갖추는 것이 개선 방향이다”라고 말했다.

안병배 인천시의회 부의장을 좌장으로, 임동주 인천시의원, 김효진 (사)자치와공동체 도시재생연구회장, 서종국 인천대학교 교수, 이왕기 인천연구원 연구원, 강인모 시 재생정책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왕기 연구원은 “중간조직(지원센터) 역할은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주민들을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한 뒤 “그런데 이렇게 작동하지 못하고 있고 현장 지원센터 근무인력 이직률이 굉장히 높다. 지역 주민ㆍ사회와 연대를 위해 장기간 근무는 필수다”라고 꼬집었다.

이어서 “광역 지원센터는 기초ㆍ현장 지원센터를 지원하는 데 집중해야 하는데 선정만 해놓고 방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라며 “광역 지원센터가 각 현장의 이슈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또, “주민을 대하는 활동은 전적으로 기초ㆍ현장 지원센터가 담당하게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광역 지원센터는 이 활동을 도와야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주민들이 충분히 준비되지 못한 상태에서 사업이 결정돼 갈등이 발생하는 요소가 많은데 이런 부분을 고려해 사업을 진행해야한다”라고 조언했다.

토론이 끝난 후 청중 질문에서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오늘 토론에서 문제제기는 많았으나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아 아쉽다”라며 “시와 의회가 공동으로 논의해 제기된 문제 해결방안을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또, “도시재생뉴딜정책연구회를 진행하면서 시가 가지고 있는 도시재생 관련 문제를 집중 진단해 과제 도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