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1일 1국·1담당관·2과 신설, 120명 증원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청장 이재현)가 개청 이후 최대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인천 서구청 건물 모습.(사진제공 서구)

구는 민선 7기의 새로운 구정방침을 구현하고 공약사항과 역점시책 추진을 위한 동력 확보를 위해 다음달 11일 조직개편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환경안전국과 소통협력담당관, 교통정책과와 생태하천과 등 1국·1담당관·2과가 신설된다. 120명이 증원돼 정원은 1045명에서 1165명으로 늘어난다.

6개 과는 명칭이 변경(자립지원과 → 장애인복지과, 인재육성과 → 교육혁신과, 아동청소년과 → 아동행복과, 교통민원과 → 차량민원과, 건설과 → 도시기반과, 주택관리과 → 주택과)된다.

안전총괄실은 안정총괄과로 부서가 이동되고, 저출산 대층계획과 출산장려정책 업무가 기획예산실에서 가정보육과로 이동하는 등 11가지 업무의 부서 간 조정과 신설도 있다.

구는 지역의 최대 현안사항인 쓰레기·미세먼지·악취·화학물질 등의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환경안전국을 신설하고, 구민과의 소통과 공감을 통한 열린 행정구현을 위해 소통협력담당관을 신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는 서구가 전국 자치구 중 인구·면적·재정규모 3가지 지표 모두 10위 안에 들어가는 유일한 자치구에 인천시의 대형 국시책 사업이 70% 이상 추진 중이고 수도권매립지·발전소·소각시설 등 각종 시설이 집중돼있어 행정 수요가 급증함에도 정원과 조직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런 특수성을 감안해 구는 행정안전부를 방문하고 기준 인력 증원을 적극적으로 요청해 승인을 받았고, 이번 조직개편을 추진할 수 있었다.

구는 이번 조직개편을 위해 조직 전문가와 10개 분야 25명의 실무자로 구성된 ‘서구 비전·전략 2030 테스크포스(TF)팀’을 운영했으며, 부서·직렬·노조 등 조직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도 수렴했다.

이재현 구청장은 “서구가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구민의 삶의 질 개선과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최고의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