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모 시의원, 인천시 환경정책 관련 시정 질문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은 25일 인천시의회 제255회 제3차 정례회에서 쓰레기 소각장 증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의회 시정 질문 첫 날 강원모(민주, 남동4) 시의원이 인천시 환경기초시설 등 환경정책 관련 문제를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서다.

강 의원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에 맞물려 인천시는 자체적 매립지를 확보해야 하고 소각시설을 추가 확보해야한다”라며 “쓰레기 200톤을 소각하지 못해 매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각장 1~2개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인천시의회 시정질문에서 강원모 시의원 질문에 박남춘 인천시장이 답변하고 있다.

박 시장은 “폐기물 정책 벤치마킹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을 때, 인천과 인구가 비슷한 요코하마(370만 명)의 소각장이 4기, 오사카(340만 명)의 소각장이 6기인 것을 보고 인천도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일본도 소각장을 좋은 시설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운영하는 과정에서 시민에게 직접 감사권한을 주는 등 대안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쓰레기 소각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인 만큼 차라리 시민 공론화 과정으로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공론화 과정으로 소각장 외에도 폐기물 선별장, 분리배출 등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고 대답했다.

강 의원은 신도시나 택지개발사업 전부터 계획에 소각장 등 환경기초시설을 포함하는 패키지 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도시가 만들어지면 환경기초시설이 반드시 필요해진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좋은 말이다”라며 공감했다.

승기하수처리장 현대화 추진사업에 대해서 강 의원이 “재정문제로 추진이 더딘데 인구가 늘어감에 하수처리장 증설은 필수요소다”라며 “1년에 감가상각 적립으로 333억 원이 필요하지만 국비 지원이 불가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 전체 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등 증설에 1조원 정도 필요한데, 내년부터 5~7년 기간을 두고 예산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시장은 “사회기반시설 준공과 동시에 시설 소유권을 지자체가 갖는 BTO 방식 등 다각도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한편 강 의원은 “하수처리비용 현실화도 필요하다. 하수 기반 시설 안정적 운영과 재원확보를 위해 시민들도 고통 분담 차원에서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